서현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식재료 사전 [오이]
작성자 김선미 등록일 18.11.27 조회수 232

오이의 영양성분을 알아볼까요?
- 오이는 100g 당 열량이 9kcal 밖에 되지 않는데 비해 수분의 함량이 97% 이나 함유되어 있어 갈증을 느낄 때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 오이에는 칼륨의 함량이 높은데 이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성분이나 노폐물을 체외로 걸러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오이에는 비타민C(Ascorbic acid)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 있으므로 식초나 식염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의 역사를 알아볼까요?
오이는 인도 원산의 1년생 덩굴형 초본으로 6세기경에 실크로드를 통하여 중국으로 전래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本草綱目)』을 보면 `장건(張騫)이라는 사람이 서역에 사신으로 갔다 오는 길에 구하여 와서 중국에 퍼뜨렸기 때문에 호과(胡瓜)라고 이름을 지었다.`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 한방에서 전하는 오이 이야기
『동의보감』에도 `오이는 이뇨효과가 있고 장과 위를 이롭게 하고 소갈을 그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부종이 있을 때 오이 덩굴을 달여 먹으면 잘 낫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초서(本草書)』에는 `오이가 성질이 차고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너무 많이 먹으면 한열(寒熱) 을 일으키기 쉽고 또 오이즙은 땀띠, 화상, 탕상(湯傷)에 바르면 효과가 있고 덩굴을 말려서 차 대용으로 마시면 소갈을 다스리는데 유효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이와 무가 상극이라구요?
상큼한 맛으로 먹는 오이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성분인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우리가 보통 무와 함께 오이를 섞어 요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무와 오이를 함께 섞게 되면 무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 C가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무와 오이는 같이 섞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 꼭지 부분의 쓴맛은 무엇인가요?
가끔 오이 꼭지가 무척 쓴 것이 있는데 이는 배당체의 일종인 큐커비타신 (cucurbitacin) 때문이다. 이 큐커비타신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일부는 항종양성 작용을 하여 독성을 없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배당체는 오이 뿐만 아니라 다른 외류에도 들어 있으며, 물에 잘 녹지 않고 열에 안정하므로 익혀도 그대로 쓴맛을 내는 것입니다.

오이의 다양한 효능 이야기
- 오이에는 칼륨의 함량이 많아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오이에는 수분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갈증을 없애 주는 역할과 함께 이뇨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 오이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 Tip~!!
오이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의 경우에는 많이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출처 영양사도우미>

이전글 식재료 사전 [흑미]
다음글 식잭료 사전 [명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