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2반

콩깍지 속에서 콩알들이 여물어가듯
따뜻하고 건강한 우리반입니다. 
콩깍지 속 콩알 24개
  • 선생님 : 최유라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7월 17일 화요일 - 묶어세기를 배웠어요.

이름 최유라 등록일 18.07.17 조회수 163
첨부파일
1.안내장 : 새터소식, 콩알반 안내장, 설문조사(금요일까지)
 - 새터소식은 학교의 1학기 이야기, 콩알반 안내장은 우리반의 1학기 이야기입니다. 더불어 2학기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우리반 설문조사도 나갔습니다. 금요일까지 보내주시면 방학때 2학기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설문조사의 경우 필수적인 것은 아니니 꼭 안 보내주셔도 됩니다. 더불어 아이에게 필요할 경우는 이름을 밝혀주시고, 그런 경우가 아니면 그냥 익명으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2.금요일급식X,11시40분하교예정 
 - 금요일은 급식이 없고 방학식 후 11시 40분 하교 예정입니다.
 - 당일 방학식에 따라 조금 더 일찍 마칠 수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늦어도 11시 40분까지는 하교한다-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11시 부터 강당에서 방학식 후 교실로 돌아와 마지막으로 교실 정리 후에 마칩니다.)
 
3.목요일 1학기 책 재활용 예정
 - 목요일에 1학기 책 재활용 예정입니다. 가정으로 가져가실 분께서는 꼭 학생편에 얘기해주세요. 별 얘기가 없으면 모두 재활용 할 예정입니다. 

4.사람,길,차,물놀이,더위조심. 물 많이 먹기, 야외활동자제.
 - 오늘 아이들과 물놀이 안전, 그리고 폭염 안전을 했습니다.

-
아침부터 푹푹 찌는 더위가 엄청납니다.
아침활동으로 국어활동이나 수학익힘을 시키는데, 원래 둘 다 가정에서 학교 수업의 복습으로 하는 것인데,
저는 가급적이면 숙제를 안 내주는 편이라 아침활동 시간에 합니다. 
(혹시 필요하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2학기부터는 숙제로 내주겠습니다.)

1교시는 수학 시간이었습니다.
곱셈을 배우는 것인데, 구구단은 2학기때 합니다.
이미 구구단을 외운 학생들도 많은데요, 아이들에게 곱셈에서 중요한 것은 곱셈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알려주며, 
오늘은 곱셈의 의미가 거듭더하기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사실 두자리수 곱셈은 3학년 것이지만, 실제로 계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곱셈의 탄생과정을 설명하는 부분이라 일부러 실생활 문제를 내기 위해 2X24를 선택했습니다.

사탕 2개를 24명에게 나눠주려고 하니 2+2+2+2+2+..... 2를 24번이나 더해야 하고,
쓰기도 힘들고 계산하는 것도 귀찮고, ...
그래서 이걸 좀 간단히 표현할 수 없을까 해서 생긴 것이 곱셈임을 알려주고, 
(저는 덧셈의 진화버젼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2라는 숫자가 24번 반복되어서, 2X24로 표현된다. 
2가 24번 더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니까
혹시 곱셈을 못 하겠으면 덧셈으로 바꿔서 계산하면 된다고 말해주었습니다.

더불어 그러한 이유로 5X4, 4X5는 20으로 답은 같지만 의미가 완전히 다름을 알려주었습니다.
사탕을 5개씩 4명에게 주는 것과, 사탕을 4개씩 5명에게 주는 것은 다름을요.

아이들이 나눗셈은요? 하고 묻길래, 그건 빼기의 진화버젼이라고 얘기해주었습니다.^^


여기까지 아이들을 이해시킨 후에, 
6단원 곱셈 수업에 들어갔습니다. 
이걸 먼저 한 이유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곱셈이 어려워 포기할 수 있으니, 덧셈으로 풀어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기도 했어요.
한자리수 덧셈은 우리반 모두 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6단원의 영화 친구는 짱구인데, ...와...아이들이 반응이 진짜 어마어마하더라구요.
짱구는 사실 학교에서는 안 보여주려고 하는 만화 중 하나라,
극장판 중 그래도 제일 괜찮은 것을 골라서 하는데
(게다가 방학 앞두고라 영화를 못 보여줄 가능성이 크니까 ㅎㅎ)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고 짱구가 시키니 수학책도 열심히 풀어서 
9살의 눈높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답니다.^^

2교시는 국어 시간으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말로 바꾸는 연습을 한 후에
11단원 이야기 상상하기로 들어갔습니다.
첫번째는, 이야기를 듣고 등장인물 모습 상상하기로,
이야기를 듣고 등장인물을 그려보았습니다.^^
저는 원님은 당연히 남자라고 생각했는데, 여자로 그린 아이들도 많아서, 아이들의 생각에 또 한 번 놀랐구요.

두번째는, 이야기를 읽고 마음 상상하기로, 
이미 우리반은 많이 한 내용이라, 쉽게 딸기 아저씨의 마음을 살펴보았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물 한 명 골라 소개하기를 하며 마치려고 합니다.

3교시는 여름 시간으로
오늘은 물놀이 안전 줄줄이 카드를 만들었어요.
지난주부터 물놀이 안전교육을 계속 하고 있기에, 쉽게 할 수 있었는데,
오늘은 카드링끼우기가 미션이라, 제가 안 도와주고 끼워보기를 했는데, 
제 말도 못듣고 집중하며 끼우는 아이들이 예뻤습니다.^^








4교시는 알림장을 쓰고, 
안내장을 함께 보고 점심먹고 청소한 후에 마쳤습니다.^^ 











이전글 7월 18일 수요일 - 곱셈식을 배웠어요.
다음글 7월 16일 월요일 - 물가 생물들을 배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