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YP(Youth Patrol) 프로그램의 유래
‘청소년보호 YP(Youth Patrol) 프로그램’은 미국의 ‘청소년 매핑 프로젝트(Youth Mapping Project)(1997)’와 ‘청소년 에너지패트롤(Energy Patrols)’에서 힌트를 얻어 ‘학교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모델링 실천 연구(2001)’에 참여했던 실천연구팀인 ‘Youth Patrol’ 활동에서 유래되었다.
2. YP(Youth Patrol)의 개념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프로그램(Youth Program)이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여기에서 청소년 보호라 함은 성인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개되는 활동과 조치로 인해 청소년의 권리와 창조적 활동을 제한시키는 지엽적인 용어가 아니라 보다 광역적 의미에서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를 전제된 청소년 중심의 자기보호의 개념과 사회의 규범적 보호가 함축된 개념을 말한다.
3. YP(Youth Patrol)의 용어

영 역 의 미
청소년참여활동 (Youth Participating) 청소년참여활동은 청소년의 눈・코・입・귀・손・발・마음을 통해 직접 자신들이 생활하는 지역사회와 생활세계에서 체계적으로 체험하는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과제활동 (Youth Projecting) 청소년과제활동은 청소년이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청소년유해매체, 유해환경, 유해물질을 정화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과제활동을 말한다.
청소년순찰활동 (Youth Patroling) 청소년순찰활동은 청소년이 직접 자신들의 환경을 정화하고 보호하기 위해 집단적으로 전개하는 순찰활동을 의미한다.
청소년권리운동 (Youth Powering) 청소년권리운동은 청소년이 자신들에게 유익한 환경과 시설, 장소, 프로그램을 집단적으로 요구하는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