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참고 견디는 생활
작성자 신은경 등록일 12.04.30 조회수 284

  인간으로서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사람은 누구나 다 건강하고 오래 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 에 옛날에도 불로초를 찾아 헤매었으며, 의사는 환 자를 치료하는 데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에 ‘참선’을 전한 달마대사는 장수들 에게 행복한 생활을 하려면 세 가지 일을 잘지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첫째,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해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서두르고 덤비는 거지는 얻어먹을 수 없다.”는 속담이 있듯이 무리해서 한다는 것은 마음만 뒤숭숭하고 초조할 뿐 오히려 중요한 것은 소홀해지고 놓쳐 버리고 말게 됩니다.

둘째, 「냉정한 마음으로 모든 일에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무슨 일이든지 화를 내지 않고 그것을 놓아두면 자연 평온해지고 사람들로부터 존경도 받게 되어 일석이조의 득이 되는 셈입니다.

셋째, 「모든 것을 선의로 해석해서 자기가 해야 할 일에 전심 전념한다면 쓸데 없는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자연히 일은 진행된다」고 하였습니다.

옛 고전 가운데 있는 것으로 「양생 7불가」라고 하여, 일곱 가지의 삼가야 될 일을 가르친 것이 있습니다. 즉 첫째로 ‘어제 일을 언제까지나 생각하지 말라’ 둘째로 ‘내일 일을 너무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라’ 셋째로 ‘음식은 과식하지 말고 배는 8부만 채워라’ 넷째, ‘제대로 된 음식을 먹고, 거친 것에는 손을 대지 말라’ 다섯째,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공연히 약을 먹지 말라’ 여섯째, ‘무엇이든 지나치지 말라’ 일곱째, ‘너무 편안한 것만 바라지 말라’입니다.

●  이런생각 저런생각  ●

  *참고 견디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참고 견디는 생활을 하면 어떤 결과가 올까요?

이전글 송아지 몰아넣기
다음글 가치 있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