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채근담2
작성자 학성초 등록일 09.04.25 조회수 349
6. 사람의 마음에 하루라도 기쁨이 없어서는 안 된다 




  거센 바람과 굵은 비에는 새들도 근심하고, 맑은 날씨와 따뜻한 바람이 불면 초목도 기뻐한다. 그러므로 천지에는 하루라도 화평한 기운이 없어서는 안 되며, 사람의 마음 또한 하루라도 기쁨이 없어서는 안 된다. 




  기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사는 사람들은 결국 인생의 승리자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작고 사소한 것에도 감사할 줄 아는 사람만이 인간에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의 의미를 알기 때문이다. 




7. 진정한 인격자는 다만 평범할 따름이다 




  진한 술과 기름진 고기와 맵고 단 것이 음식의 진ㄴ미가 아니다. 진미는 오로지 담담할 뿐이다. 신기하고 뛰어난 재주와 행실이 뒤따라야 인격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인격자는 다만 평범할 따름이다. 




  어떤 남다른 재주를 지녔다고 해서 그 사람이 도덕적으로 높은 경지에 이른 것은 아니다. 세상에는 평범한 사람들이 더 많은 까닭이다. 자신의 자리에서 맡은 바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이 훨씬 더 도덕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다. 




8. 한가한 때에 급한 일에 대처하는 마음을 가져라 




  하늘과 땅은 고요해서 움직이지 않지만 잠시라도 쉬거나 멈추지 않으며, 해와 달은 밤낮으로 뜨고 지지만 그 빛은 언제나 변함이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언제나 한가한 때에도 급한 일에 대처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바쁜 와중에서도 여유로운 마음을 지녀야 한다. 


  사람의 인생이 얼마만큼의 날짜로 이루어져 있는지는 세상 누구도 모른다. 그런 까닭에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야 한다. 우리의 미래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걱정만으로는 안 된다. 현재의 삶에 충실하는 방법밖에는 달리 도리가 없다. 




9. 고요할 때 홀로 앉아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라 




  깊은 밤 사람들이 잠들어 고요할 때 홀로 앉아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면, 비로소 망상이 흩어지고 참된 마음이 생겨나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속에서 큰 진리를 깨칠 수 있다. 그러나 참된 마음이 생겨났는데도 망상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 이 가운데서 참된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자신을 돌아보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가는 진보란 없다. 어리석은 사람일수록 자기를 돌아보지 않고 남의 탓만 일삼는다. 깊은 밤, 고요히 촛불을 켜고 앉아 마음의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쳐다보듯 찬찬히 들여다보라. 그러면 평소 볼 수 없었던 진실이라는 친구가 조용히 손 내밀며 다가올 것이다. 




 10. 실패 뒤에 도리어 성공이 따른다 




  은혜 속에서 재앙이 싹트는 법이다. 그러므로 만족스러울 때 주위를 빨리 둘러보라. 실패 뒤에 도리어 성공이 따른다. 그러므로 일이 뜻대로 안 된다고 해서 손을 떼지 말라. 




  실패의 쓰디 쓴 잔을 마셔 보지 않은 사람은 인생을 논할 자격이 없다는 말이 있다. 사람은 실패를 경험한 뒤에 오히려 그 전보다 더 강인해지고 성숙해진다. 실패는 두려워할 것만은 아니다. 반대로 재기의 기쁨이 더 큰 것이다. 
이전글 인사 올립니다
다음글 채근담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