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와 직업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기자 전형 입시제도 전략
작성자 김건영 등록일 14.04.02 조회수 220

2015 특기자전형 입시제도 및 전략


특기자전형 모집인원이 많은 대학은 연세대와 성균관대
2015학년도 주요대 중 연세대와 성균관대는 다른 대학에 비해 수시에서 특기자전형 선발인원 비율이 높다. 특히 이들 대학은 그간 특목고 학생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을 실시하였는데 2015학년도에는 특목고 학생만 지원이 가능했던 전문교과의 이수단위 규정 등의 지원자격을 다소 완화하여 일반고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게끔 하였다. 한편 성균관대의 경우에는 올해 전형계획상 특기자전형 인원을 감소시킨 것으로 발표하였으나 학생부전형으로 분류한 글로벌인재전형과 논술전형으로 분류한 과학인재전형이 실제 성격은 특기자전형인 것을 감안할 때 성균관대는 특기자전형 인원을 오히려 늘린 것으로 볼 수 있다.


연세대 특기자 전형 지원자격 변경

연세대 특기자 전형의 경우 반영비율은 거의 변동이 없지만 지원자격은 다소 변동이 크다. 우선 지난해에는 3개 계열(인문, 자연, 국제)이었나 2015학년도에는 6개 계열(인문학, 사회과학, 과학공학, IT명품, 창의, 국제)로 선발하며 각 계열마다 지원자격을 달리한다. 인문학 및 사회과학인재계열의 경우 지난해보다 영어 관련 교과 및 국제교과의 이수단위 합 규정이 다소 완화되면서 일반고 졸업자에게 문을 좀 더 열어둔 듯 보인다. 그러나 IT명품인재계열에서의 우수성입증자료요약서 제출, 창의인재계열에서의 창의성입증자료요약서 제출 조항의 경우 특목고 출신자들은 고교정규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구비되지만, 일반고 출신자들은 정규과정 외 따로 노력을 하여야만 조건을 충족할 수가 있다. 또한 과학공학인재계열에서의 수학, 과학 관련 전문교과 이수단위 10단위 이상의 조항 등으로 보아 연세대의 특목고 선호현상은 2015학년도에도 계속된다고 볼 수 있다.


고려대 국제화전형 자연계열 미선발로 인한 인문계열 인원 증가

고려대 국제인재전형은 2015학년도에도 전년도와 유사한 방식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서류 70%와 면접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전년대비 지원자격을 비교하면 자연계열에 해당하는 지원자격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제화전형의 총모집인원은 전년도에 비해 소폭 감소하는 듯 보이지만, 인문계열의 모집인원은 오히려 전년도보다 늘어났다. 2014학년도에는 자연계열 82명을 포함해서 총 300명을 선발했지만, 2015학년도에는 인문계열만 280명 선발하기 때문에 전년도에 비해 62명이 늘어난 셈이다.


수능의 반영 없이 서류 중심 선발

특기자전형은 일반적으로 인문계는 어학능력, 자연계는 수학과 과학 분야의 역량이 뛰어난 자를 선발하는 전형이다. 따라서 다른 유형의 전형들과는 달리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각종 공인어학능력시험성적/경시대회 수상실적/자기소개서/추천서 등의 서류를 중심으로 선발한다. 특히 지난해 교외활동 스펙이 반영되었던 입학사정관 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이 되면서 각종 경시대회 수상성적/공인어학능력시험 등 외부 활동상황을 제출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한 분야에 특별한 능력이 있는 학생들은 특기자 전형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


외국어 에세이에서 중요한 것은 논리사고력

인문계 특기자전형에서는 건국대/국민대/아주대/한국외대 등이 어학성적을 반영한다. 반면 대학별고사로 외국어 에세이를 진행하는 대학이 있다. 서강대 알바트로스전형은 지난해와 달리 2015학년도에 외국어 에세이를 폐지하였으나, 중앙대/한국외대/한양대는 외국어 에세이를 실시한다. 외국어 에세이는 해당 모집단위의 언어로 작성하므로 어학실력이 평가되는 시험이지만, 더욱 중요하게 평가되는 것은 논리사고력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작성

한편 기본적인 자신의 특기 능력 이외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이다. 이를 통해서 특기는 물론이고 성장 과정, 장래 희망, 학업 계획 등 지원자의 모든 것을 압축해 보여 주기 때문이다. 면접고사에도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화려하게 치장하려는 학생이 많으나 이보다는 진솔하면서도 자신만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써야 한다. 작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설득력이다.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쓴다면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


이전글 학생부 종합전형 : 종합적 평가 대응전략 - 입시정보 1
다음글 2015학년도 대입 관련 학생부 제공 범위 관련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