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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형 교과교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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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운영

 

1. 교과교실제 현황

학교명

설립

구분

도입

연도

학급수

교과교실수

확대학급 운영교과

청원고등학교

공립

2019

24

14

영어, 수학

 

 

2. 학교운영 계획

. 교과중심의 교과 협의회

교과 연구부

구성

교과 연구부

구성

국어과 연구부

희 외 6

사회과 연구부

선 외 7

수학과 연구부

진 외 9

과학과 연구부

택 외 8

영어과 연구부

영 외 9

예술.생활.교양

(음악/미술/체육/한문/외국어) 연구부

열 외 8

 

-교감, 교무기획부장, 교육과정부장, 각 교과 연구부장 등이 교과교실제 지원팀으로 구성되어 교과교실제 전반이 원활하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함.

 

-효과적인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기 위하여 각 교과 연구부 부장이 중심이 되어 효율적인 교무분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학생 활동 중심의 교과교실 환경과 학생생활지도 문화 개선을 위해 행정실, 학생안전생활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교과교실을 유지, 보수하고 안전하게 운영함.

 

 

. 연수.홍보

 

) 교과교실 운영 프로그램 홍보

-학기 초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과교실제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 및 안내 활동 강화

-홈페이지와 가정통신문 등을 이용한 홍보

-직원회의를 통해 교직원들에게 안내를 통하여 교직원, 학생, 학부모 모두가 원활하게 교과교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순서

연 수 및 협 의 내 용

시기

비고

1

교과교실제 운영 계획 및 안내

3

본청 홈페이지 게시

2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원 사전교육

3

교육과정부장

3

교과협의회 조직

3

전 교직원

4

교실 수업 개선 방법 나눔

5

각 교과 연구부

5

과정 중심의 학교평가 안내

5

담당자

6

2022학년도 생활기록부 기재 및 관리

6

담당자

7

토론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지식 구성력 신장

6

담당자

8

수업 방법 개선(모둠별 협동학습, 하브루타, 거꾸로 수업, 토론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6

담당자

9

평가 방법 개선(수행평가 및 정기 고사)

7-8

담당자

10

학생 중심의 학교 수업문화 조성

9

담당자

11

교과교실제의 이해 및 차 학년도 운영전략 수립

11

교육과정부장

12

2022. 교과교실제 성과 결산

12

담당자

 

) 교과교실 정착을 위한 교직원 연수 및 협의 계획

-각 교과별 연 4회 이상의 정기협의회를 갖고, 필요할 때 비정기적 협의회 개최

 

. 교과 운영 계획

 

) 각 교과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을 설치하며 각 교과의 수업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를 구비 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과학, 미술, 음악, 체육)

) 교과별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 학생 학업성취도에 맞춘 수준별 이동수업 운영

) 학생들이 원하는 교과를 소인수 선택과정을 통해 개설

 

 

3. 교육과정 운영 계획

 

. 확대학급 운영

 

) 학생 학업성취도에 맞춘 수준별 이동수업 운영(영어, 수학)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 흥미,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을 편성

-수학 교과와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수준별로 집단을 편성하고 수준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과 학습내용 제시

-수준에 알맞은 수준별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

-수준별 집단 편성시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하위집단에 대한 배려로 문제점을 최소화

 

) 학생들이 원하는 교과를 수강할 수 있도록 소인수 선택과정 운영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위해 원하는 교과 개설

-2022학년도 1학기 기준 문학개론, 심화영어 작문,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물리학 실험, 화학 실험, 생명과학 실험, 정보, 정보과학 총 8개 교과목 개설

 

. 교과별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방안

 

) 교과 특성에 맞는 수업 운영(토론, 실험, 협동 학습, 프로젝트 수업 등)

) 교과 교실에 있는 교구 및 교수.학습 자료를 수업에 활용

) 수석교사를 중심으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조직하여 교실 수업 개선 방안을 도모함.

 

. 과정 중심 평가 방안

 

)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가 진행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움

-평가를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설계가 뒷받침 되어야 함

-성취기준과 목표의 일관성 강화

 

) 교수 학습과 연계된 평가를 지향

-교실 안 교수.학습 과정 중에 평가가 이루어지면 학습자 개인의 사회.경제적 맥락이나 조건들이 영향을 미칠 여지가 줄어듦.

-성취기준에 근거한 수업 속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 간 연계성 강화

 

)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과제 선정

-과정을 평가하여 학습의 목표로 삼은 지식이나 기능, 태도가 학습자에게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를 파악

 

)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필요에 따라 논술, 구술, 토론.토의, 프로젝트, 실험.실습, 선택형 문항 등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 학습자의 성장을 위해 평가 결과 활용

-평가의 결과를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통지하고 끝내지 않고, 수업과 평가로까지 환류되어야 함

-‘변별을 위한 평가로부터 탈피해 학습을 위한 평가를 지향

 

4. 환경 조성

 

. 교과연구실의 활용 계획

 

) 다양한 교과 연구 동아리를 지원하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교과 연구실을 적극적으로 활용

) 각 교과 별 활동 결과물 보관

 

. 교과특성이 반영된 환경조성 방안

 

) 각 교과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을 설치하며 각 교과의 수업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를 구비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교과별 구역을 나누어 교과 별 활동 결과물 전시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써 학생들의 선택교과를 최대한으로 개설하기 위해 대형, 중형, 소형교과교실을 구축 운영함.

) 학생 거점 공간(스터디룸, 미디어 스페이스)에 대한 유지 보수를 통하여 시설 관리

 

. 학생 거점공간(스터디룸, 미디어스페이스 등)의 활용 계획

 

) 각 층별로 스터디룸과 미디어스페이스를 배치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습 환경 조성

) 학습 자료, 도서, 학습활동 산출물 등을 전시 게시하여 교과에 대한 흥미 유발

) 복사기와 프린터를 배치하여 자율적인 학습 활동 보장

) 예약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학생 생활지도 계획

 

) 학생안전생활부와 학생자치회를 중심으로 학생들 스스로가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운영

) 교과 교실 이동 간 안전사고 예방 지도(안전사고, 도난방지)

) 이동시간 단축을 위한 이동 동선 안내

) 각 교과 교실별 수업 시간 안내 시간표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