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학자는 어떤 사람인가요?

과학자(scientist)는 이론적 또는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과학지식을 탐구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과학자는 기술문명에 기초한 현대사회의 고도한 지적 전문직으로 주로 대학이나 각종 연구소에 소속 되어있습니다. 그들은 보통 연구에 필요한 시설, 기기, 자금을 제공받고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도 비교적 존경받는 입장에 있습니다.

현대에는 과학과 그 기술적 응용이 밀접해졌기 때문에, 과학자의 연구성과는 여러 가지 형태로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전자공학과 이를 이용한 컴퓨터의 발달로 고도로 정보화된 시대가 실현되고, 원자 핵에너지가 개발된 결과 핵무기가 탄생하여 자칫하면 인류가 멸망할지도 모를 위기를 맞이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과학자는 개인으로나 집단으로서 과학연구의 사회적 의미와 사회적 영향에 대해 깊은 자각을 가져야 하게 되었고, 이러한 기술의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주어진 대상을 변화시키는 행동를 말합니다.

한편 기술(technique)은 무엇인가를 만들거나 또는 만들어 내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기술은 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주어진 대상을 변화시키는 모든 인간적 행동을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기술은 그리스어 "테크네(techn)"에서 유래 되었으며, 오늘날 주로 생산기술의 뜻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기술은 보통 물건을 생산하는 생산기술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술의 개념은 인간의 생산적 행동에 객관적 법칙을 적용하는, 과학의 응용이라는 설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과학자를 직업이라고 하기는 다소 어색 하지만, 기술자는 직업에 틀림 없습니다.

과학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과학자라고 해서 다른 분야 전문가와 별로 다를 것은 없습니다. 다만 사물을 자세하고 세밀하게 관찰하고, 끈기있게 파고 드는 자질이 필요 합니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자연계의 현상이나, 매일 우리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생활용품 하나 하나도 빠짐없이 그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학자의 마음은 무엇이나 궁금하게 파고 드는“의문”과“관찰”, 그리고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풀어보는“노력”과“끈기”를 기본으로 별기 과학자는 생각합니다.

과학자가 되기 위하여 특별한 학교나 교육이 필요한것이 아닙니다. 물론 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과목 중에서 특히 과학에 관계되는 과목을 더욱 열심히 공부하는 생활 태도가 더욱 좋은 과학자의 밑거름이 됩니다.

다만, 훌륭한 과학자가 되기 위하여는 남보다 “수학”공부를 많이 하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수학 공부는 모든 과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며, 실제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사고력”을 키워 줍니다. 물론 모든 자연 현상을 잘 관찰하고 호기심을 가진 학생이 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학실 이용 시간표

  MON TUE WED THU FRI SAT
1교시 3 4 5-1 5-4 3-6 6
2교시 3-2 3-1 5-2 5-5 4-3 5
3교시 3-3 5-3 6 4-2 4-4 4
4교시 3-4 3-5 5-6 4-1 4-5 3
5교시 6-1 6-3 6-5 5    
6교시 6-2 6-4 6-6 6    
7교시 사전실험 및 상설 클럽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