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오해와 편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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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란영 | 등록일 | 12.09.10 | 조회수 | 239 |
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이 쉽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제도이다 - 성적을 안보는 것이 아니라 성적과 더불어 그 이외의 잠재력도 보는 제도이다. 입학사정관제의 취지에 맞게 학생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했지만 전공적합도도 주요 고려 대상이다.
나. 수상실적이나 독서활동, 봉사활동, 추가서류의 양이 많으면 유리하다 - 양보다 모집단위 특성과 관련 있는 질 중심의 실적이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제 확대에 따라 일부 학교에서 각종 대회를 만들어 수상실적을 부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실적보다 내용과 진정성을 고려한다. - 추가서류의 경우 너무 많은 서류를 제출해 지원자의 장점 및 차별성을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자신만의 경쟁력이 있는 부분을 따로 구성해 자기소개서와 학생기록부에 드러난 성과와 연결되는 증빙서류로서 기능하도록 제출하는 것이 좋다. - 하지만 교과와 관련된 교외수상실적이나 인증 성적은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다. 모든 학생이 입학사정관제도에 대비해야 한다 - 입학사정관제가 자신에게 맞는 전형이라면 선택하여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자신과 맞지 않는 전형방법이라면 과감히 다른 전형을 선택하여 준비해야 한다.
라. 입학사정관이 주관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공정성, 신뢰도, 객관도가 낮다 - 다수·다단계로 평가하고 평가 타당성 검사 및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공정성, 신뢰도, 객관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마. 현 고교는 입시학원화 되어 비교과 활동이 없거나 형식적이다 - 한 학교가 비교과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고 그 학교 학생 모두가 비교과 활동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면 위험하다. 비교과영역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도 중요하지만 그 학생이 그 상황에서 어떤 노력을 해서 어떤 경험을 했는가가 중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앞으로 각 학교마다 비교과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고 학생 활동을 지원,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입학사정관제가 이러한 활동을 유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바) 입학사정관 전형의 주요 평가영역과 평가자료는 무엇인가요 - 입학사정관 전형의 주요 평가영역은 크게 ① 교과 관련 활동 ② 비교과 활동 ③ 인성 및 적성 ④ 학습 환경 등 4개 영역으로 나눠볼 수 있다. -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자료는 학생부이다. 여기에 추가 자료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활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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