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대입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진로 발견의 단계적 전략1
작성자 김란영 등록일 12.09.10 조회수 248

“꿈을 가지고 있는가?”

누구든 꿈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살아가는 이유이다. 꿈은 선명하게 꿀수록 그 꿈이 잠재의식에 작용하여 그 꿈을 현실로 바꿀 준비를 하게 된다. 지금부터 미래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라. 여러분이 목표하는 직업이나 자리에서 일하고 있는 모습, 목표하는 대학에 들어가서 캠퍼스를 거니는 모습 등을 그려보라.

하버드대에서 목표와 꿈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고 한다.

IQ와 학력 자라온 환경 등이 서로 비슷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27%의 사람은 목표가 없고, 60%는 목표가 희미했으며 , 10%는 목표가 있지만 비교적 단기적 이라고 응답했다고 한다.

단지 3%의 사람만이 명확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있었다고 한다.

25년 동안 끈질기게 연구 관찰한 결과, 명확하고 장기적인 목표가 있었던 3%의 사람들만이 25년 후에 대부분 사회의 주도적인 위치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각계의 최고의 인사가 되어 있었다고 한다.

10%의 단기적인 목표를 가졌던 사람들은 대부분 사회의 중상위층에 머물러 있었는데, 단기적 목표를 여러 번 나누어 달성함으로써 안정된 생활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없어서는 안 될 전문가로 활동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그 중 목표가 희미했던 60%는 모두 안정된 생활환경에서 일하고는 있었지만 10%의 사람들에 비해서 뚜렷한 성과가 없었고, 아무런 목표가 없었던 27%는 최하위 수준의 생활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들 대부분은 취직과 실직을 반복하며 사회가 나서서 구제해 주기만을 기다리면서 사회나 남들을 원망하고 살고 있었다고 한다.

여러분은 과연 어디에 속할까요?

60%, 27%, 아니면 10%, 3%...

지금 현재 내리는 답에 따라 우리 자신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적어도 10%. 아니 할 수만 있다면 3% 의 범위 안에 속하려는 결단을 내리고 꿈을 집요하게 품어가야 한다.

꿈은 누구나 꿀 수 있다. 하지만, 꿈을 꾸기만 한다고 모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특성을 보면 대부분 꿈을 집요하게 품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사속의 위엄을 달성한 사람들이나, 기업의 성공을 이룬 사람들, 혹은 어떤 분야에서 금자탑을 이룬 사람들은 모두가 단지 꿈을 꾸는데서 그치지 않고 꿈을 고이고이 품고 왔던 사람들임을 발견하게 된다.

꿈은 직업과 연결된다.

꿈과 관련된 진로를 찾는 데도 단계적 전략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직업과 진로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직업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성격, 흥미와 적성, 가치관의 관점에서 찾아야 하는데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나와 부모님, 그리고 성격이나 직업흥미 검사 등을 통해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전글 진로 발견의 단계적 전략 2
다음글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오해와 편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