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내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최근 청소년들의 흡연 및 음주율이 증가하고 있고 처음 시작하는 연령 또한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담배나 술은 시작하는 연령이 낮으면 낮을수록 어른보다 손상정도가 훨씬 더 심각하므로, 아래 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가정에서도 자녀들이 술이나 담배를 접하지 않도록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 흡연이 더 나쁜 이유 ◆ ◉ 어린 나이에 흡연을 시작할수록 니코틴 중독이 더 심해져서 담배를 끊기가 어렵다. ◉ 각 기관의 산소부족으로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신체의 성장과 발육에 장애가 된다. ◉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힘(지구력)을 떨어뜨린다. ◉ 폐기능이 약해지고 쉽게 숨이 차서 운동하기가 힘들다. ◉ 감기에 잘 걸리며, 기관지가 손상되어 기침을 많이 하고 가래도 많아진다. ◉ 치아와 손가락 끝이 누렇게 변하고 입에서 나쁜 냄새가 난다. ◉ 청소년기 흡연은 술이나 마약 등의 다른 약물로 이어질 수 있다. ★ 15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25세 이후에 시작한 사람보다 페암 사망률이 4배 더 높아짐 청소년의 음주는 같은 양의 알코올을 섭취하더라도 어른보다 훨씬 더 심각한 부작용과 많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또한 어른보다 독성화가 빨라 일찍 마시기 시작할수록 알코올 중독이 되기 쉽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자녀들이 쉽게 접하지 않도록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 음주로 인한 신체적 영향 ◆
▶장기간의 음주는 간암, 구강암, 식도암, 위암, 췌장암, 대장암 등 각종 암 발생 및 알코올성 치매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특히 청소년 시기 음주는 뇌세포 파괴로 인해 기억력 감퇴, 학습능력 저하를 유발하고, 판단력이 떨어져 자신도 모르게 각종 범죄를 일으킬 수 있음. (성범죄, 폭력, 안전사고 등)
◆ 학교폭력예방교육 ◆ ○ 학교폭력 피해상황을 알아채는 징후 ▶ 학교에 찢어진 옷이나 손상된 책, 학용품등을 놓고 간다. ▶ 몸에 멍이나 상처들이 많으나 설명을 하지 않는다. ▶ 수업시간에 다른 학생들로부터 야유나 험담을 많이 듣는다. ▶ 체육시간, 점심시간, 야외 활동시간 등에 혼자 있는 경우가 많다. ▶ 옷이 지저분하거나 단추가 떨어지고 구겨져 있다. ▶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 친구가 시키는대로 그대로 따른다. ▶ 항상 학생들이 힘겨루기를 할 때 그 상대가 된다. ▶ 자주 친구의 심부름을 해준다. ▶ 혼자 하는 행동이 많다. ▶ 주변학생들한테 계속 험담을 들어도 반발하지 않는다. ▶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 청소당번을 도맡아 한다. ▶ 다른 학생들에게 눈치를 많이 받는다. ▶ 멍한 표정으로 엎드려 있다. ▶ 지각을 자주하거나 몸이 아프다는 이유로 조퇴나 결석을 한다. ▶ 전학가고 싶다는 말을 한다. ▶ 수련회나 소풍을 가기를 꺼린다. ▶ 가정에서 아침에 학교 가기를 꺼리거나, 두통과 복통을 호소한다. ▶ 가정에서 돈을 요구하거나 훔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 등하교시 일상적이지 않은 먼길을 돌아온다. ▶ 이유없이 짜증을 낸다. ▶ 무슨 일을 해도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자포자기 한다.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징 ▶ 교실에서 큰 소리를 많이 치고 반 분위기를 주도한다. ▶ 교사와 눈길을 자주 마주치며 수업분위기를 독점하려 한다. ▶ 교사가 질문시 다른 학생의 이름을 대며 그 학생이 대답하게끔 유도한다. ▶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동을 종종 나타낸다. ▶ 육체적 활동, 체육 등을 좋아하며 힘이 세다. ▶ 화를 잘 내고 이유와 핑계가 많다. ▶ 친구에게 받았다고 하면서 비싼 물건을 가지고 다닌다. ▶ 성미가 급하고 화를 잘 낸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심이 강하다. ▶ 작은 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 등하교시 책가방을 들어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 손이나 팔 등에 종종 붕대를 감고 다니거나 문신 등이 있다. ○ 학부모와 학생의 예방 지침 학부모 ◎ 부모의 언행은 항상 자녀의 모델이 됨 ◎ 지나친 방임이나 과잉 보호보다는 애정을 가지고 독립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인권(인격)존중, 책임 및 준법의식 등을 인식시킴 ◎ 자녀의 생활전반에 대해 수시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를 하지 않음 ◎ 필요시 학교 선생님과 정보 교환 ◎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학생 ◎ 학교폭력 신고 전화번호와 대처 요령 교육 ◎ 항상 올바른 교우관계를 유지하고, 친구 간에 사랑으로 대화하도록 함 ◎ 상호 인권(인격) 존중, 생명의 존귀함, 역지사지, 책임 및 준법 의식 등을 가지고 생활하도록 함 ◎ 사소한 폭력이나 장난이라도 약자 입장에서는 심각한 폭력이 될 수 있음을 알게 함 ◎ 고민을 즉시 선생님 또는 부모님과 상의하여 해결하도록 함 ◎ 사회나 학교는 약자를 보호하고 가해자를 응징하는 것이 정의의 정신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함 ◎ 내가 직접 피해를 당하지 않았더라도, 학교 폭력 사실을 알았을 때는 바로 신고하도록 함 2018. 9. 18. 율 량 중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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