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량중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활동우수사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생의 주체적 행사 참여를 통한 ‘즐거운 학교 만들기’
작성자 이지영 등록일 11.12.12 조회수 610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과학기술부는 사회적 우려를 불러일으킨 불건전한 졸업식 뒤풀이 문제 해결을 위한 「건전한 입학․졸업식 문화 선진화 대책」을 발표하였다. 이날 발표한 대책은 소수 우수학생 위주의 형식적․획일적인 졸업식 행사, 자극적․폭력적인 졸업식 뒤풀이 등 입학․졸업식 문화의 문제점을 시정하고, 입학․졸업식 문화 등 학교 문화 선 진화를 통하여,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를 조성하는 데 그 취지가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교육의 본래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행사를 시행하여 학교생활의 진정한 의미를 확립하고 학교생활을 대비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이 학교생활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가. 운영의 목적

  본 연구 운영의 목적은 교육과정 활동과 기타 다양한 행사에 학생․교원 ․학부모 모두가 참여하여 바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핵심이 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준비하고 참여하는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누구에게나 본이 될 만한 바람직한 학교 구성원, 사회구성원으로서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설정하였다.
    1) 교육과정 활동으로의 적극적인 참여
및 학교․학급별 특성에 맞는 행사를 추진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데 있다.

    2) 학생들에게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심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게 하며 집단의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학교와 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한다.

    3) 교육과정 활동과 다양한 행사를 통해 선생님과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으며 서로 협동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4) 형식적인 졸업 문화 개선의 일환으로 다양한 전시와 공연을 통해 졸업식의 교육적인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속감 및 자긍심을 갖게 한다.


  나. 운영의 범위와 제한점

    1) 학교 문화 선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 공동체의 참여가 절실하나 운영상  참여의 한계로 인해 참여 대상이 본교의 재학생, 교사로 한정되어 운영된 점이 있다.

    2) 학교 문화 선도의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법은 매우 다양하나 학생들은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운영이기 때문에 학교 교육 활동으로 한정되었다.

    3) 장기적으로 학생들의 학교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Ⅱ. 연구의 과제 및 연구 과제의 실행


1. 운영과제 1의 실행 : 학생의 주체적 교육과정 참여를 통한 학교 교육 목표 실현


  가. 생활 중심의 인성 교육

  공수 인사(미소와 칭찬의 생활화를 위한 ‘사랑합니다.’를 실천), 그린 마일리지제도 시행(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및 자율성과 책임감을 통한 생활지도 풍토 정착), 교내 지킴이 제도(실내외 정숙 및 학교 폭력 방지), 성교육(올바른 성 의식 습득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양성 평등 교육(남녀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동등한 인격적 주체로의 성장), 인성 상담 활동(고민 해결을 통한 학교생활의 적극적 참여), 폭력 예방 교육, 인권 선포 선언 등을 운영하였다.


  나. 기초 ․ 기본 학력 충실의 교육

  수준별 수업(학생의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수준에 맞는 심화․기본․보충형 수업을 진행), 기초 학습 부진(우수 학생과 부진 학생과의 결연 및 학습 도우미제 운영, 수준별․개별화 지도 실시), 저소득 학생과 운동부 학생의 대학생 멘토링제 확대 운영(멘토와 멘티의 1:1 수업을 통한 기초 학력 신장 프로그램, 지역의 우수한 멘토 선발을 통한 학생의 학력 제고), 방과후 활동(교과․특기․특화 프로그램 개발하여 학생의 사교육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학생 수준과 선택권을 보장하여 조직)을 조직하여 운영하였다.


  다. 창의성 교육을 통한 잠재 능력 개발

  동아리 활동(교내 활동을 위주로 활동하되 지역사회의 자원인사, 시설, 기관, 자료 등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 ‘청솔 과학 축제’ 행사(전교생이 달걀 구조물 낙하․천연 염색 등 10부문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시상하여 우수한 기량을 격려), 도서관 운영(필독․권장 도서 선정, 다독자 표창, 독서의 달 행사 운영, 북 스타트 책 날개 운동 전개), 영어교육 활성화(영어로 진행하는 수업, 각종 영어 활용 경연 대회 참가, English zone 운영), 국제 교류 학습(호 주의 Campbell Town High School과 자매결연을 추진하고 학생과 교사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국제 이해 교육을 증진)을 실시하여 운영하였다.


  라. 체험 행사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입학식(소망 풍선 날리기), 간부수련회(‘율량 청소년상’ 정립), 야영 활동(단체 활동을 통한 바람직한 공동생활 체험), 수학여행(공동생활 체험을 통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의식 깨우치기), 청솔 축제(공동체 의식 함양 기회 제공), 청솔 체육 대회(학생이 주체가 되는 체육대회), 학교생활 모습이 담긴 달력 제작(2011년 학생들의 주체적 행사 참여 모습) 등을 통해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노력하였다.


2. 운영과제 2의 실행 : 학생의 주체적 행사 참여를 통한 인성․창의성 함양 프로젝트


  가. 학생이 주체가 되는 인성 함양 프로젝트

  편지쓰기 행사(친구․부모님․선생님께 쓰는 편지), 독서 포트폴리오(독서 양식을 다양화하여 자신의 깨달음을 즐겁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함) , 학급 타임캡슐(‘나의 미래, 꿈이라는 제목으로 2011년 신입생의 미래를 담은 종이를 타임캡슐에 저장) ‘학급 상장 만들기’(1년간 학급 특성을 인지한 상장을 제작하여 학생들의 만족을 높이고자 함) 프로젝트, ‘멋진 반 만들기’ 프로젝트(‘언어 히포크라테스’와 ‘율량중 공부벌레’ 체크리스트 활용)를 통해 인성 함양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나. 학생이 주체가 되는 창의성 함양 프로젝트

  학급 사진 콘테스트(학급의 재치와 아이디어를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학급 신문 만들기 행사(학급에서 일어난 일, 급훈 등을 활용하여 1년간의 모습을 담을 수 있도록 학급별 신문 제작)를 통해 창의성 함양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3. 운영과제 3의 실행 : 학생이 주체가 되는 ‘졸업식’

  가. 졸업식 명칭 공모

  2012 년 졸업을 하는 현재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졸업식 명칭’을 공모하여 ‘졸업식 명칭’ 공모에 당선된 학생의 ‘졸업식 명칭’으로 플랜 카드를 제작하여 졸업식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나. 졸업식 동영상 제작 감상

  학급별 동영상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1년간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동영상 및 사진을 촬영하고 졸업식장에서 자신의 성장과정과 학교생활의 영상을 학생이 졸업장을 받는 순간 상영함으로써 졸업의 의미를 느낄 수 있고, 졸업식에 참여하는 학부모와 학생들  또한 학교생활을 회상함으로써 학교에 대한 사랑과 소속감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 졸업식 공연 관람 및 전시회

  졸업생들이 평소에 갈고 닦았던 끼와 재능을 선보이고 교육공동체가 행복해 하 만족함으로써 모두가 하나 되는 어울림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Ⅲ. 운영의 결과


1. 운영과제 [1]의 결과

  생활 중심의 인성 교육, 기초․기본 학력 충실의 교육, 창의성 교육을 통한 잠재 능력 개발, 체험 행사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의 운영 과제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행사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인성이 함양되고 학력을 증진 시키며 창의성을 개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게 되었다.

2. 운영과제 [2]의 결과

  학생이 주체가 되는 인성 함양 프로젝트, 학생이 주체가 되는 창의성 함양 프로젝트 운영 과제를 통해 교육의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가 만족할 만한 행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인성과 창의성이 함양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여 학생들의 주체적 행사 참여를 통한 인성, 창의성을 발현하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3. 운영과제 [3]의 결과

  졸업식 명칭 공모, 졸업식 동영상 제작 감상, 졸업식 공연 관람 및 전시회를 통해 ‘졸업식’의 시종(始終)을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그를 통해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감동과 소통의 학교문화 선도를 추진했을 때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얻었다.


  가. 입학식, 졸업식, 학교축제 등 학교 행사를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운영토록 하여, 의미 있고 다양한 학교 문화가 창출․확산 되었다.

  나. 교육 과정과 연계한 활동 참여를 통해 개성 신장과 표현 능력 및 참여 의식이 함양되었다.

  다. ‘인성․창의성 함양 프로젝트’의 다양한 행사 참여를 통해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 과 감사와 은혜에 보답하는 마음 자세와 창의적인 생각을 발현할 수 있었다.

  라. 졸업식에서 교육 활동을 담은 동영상 관람과 공연 관람을 통해 교육 공동체가 하나 되는 기회의 장이 마련되어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었다.


2. 제언

  올바른 학교 문화 선도 확립을 위해 연구학교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이며, 이는 학교와 그 외 기관의 지원 노력과 치밀한 계획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다.

  나. 모든 행사가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환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장기 지도방안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다. 학교 문화 선도의 진정한 의미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공유되고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라. 학교 문화 선도는 학생에게만 국한 되는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할 때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전글 2011학년도 제 18회 청솔 축제 계획
다음글 학교문화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편지 쓰기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