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량중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활동우수사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대학생 멘토링 학습을 통한 기초학습 능력 신장
작성자 구현정 등록일 10.09.14 조회수 500

 

대학생 멘토링 학습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Ⅰ. 운영목적

   1. 대학생 멘토(Mentor)를 활용하여 저소득층,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결손 해소 및 기초학습 능력 신장 향상

   2. 학생 개인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지도로 학습 의욕 고취

 

Ⅱ. 운영방침

   1. 멘티(Mentee)선정은 저소득층,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 시 일반 학생의 희망을 고려하여 선정 

   2. 멘토(Mentor)와 멘티(Mentee)를 개인 또는 그룹으로 연결하여 학습지도

   3. 기초 학습 지도 및 교과 보충 지도 활동 중심으로 운영

 

Ⅲ. 세부실천계획

   1. 수준별 맞춤 교육

     가. 운영 기간

학 기

운 영 기 간

1

1학기

2010. 06. 01. ~ 2010. 07. 21.

2

여름방학

2010. 08. 09. ~ 2010. 08. 27.

3

2학기

2010. 09. 06. ~ 2010. 12. 24.

4

겨울방학

2011. 01. 10. ~ 2011. 01. 28.

     나. 운영 방법

        1) 멘토 및 멘티 선정 : 5월

         - 멘토(2명) : 위촉장 수여 및 사전교육 실시

         - 멘티(14명) : 수준별, 학년별 총 4 개반으로 구성

구      분

멘토명

멘티수(명)

수업시수

비운동부

 A-1반

 (필수지원대상자)

김OO

3

주2회 4시간

 A-2반(희망자)

한OO

4

주2회 4시간

운동부

(레슬링)

 B-1반(2학년)

김OO

4

주1회 2시간

 B-2반(3학년)

한OO

3

주1회 2시간

        2) 학습일지 작성 및 출결관리

        - 학생들의 수업 태도 및 질문사항을 학습일지에 기록하여 개개인의 실력향상 비교

        - 철저한 출결관리를 통해 수업 참여율을 높임(출석률 84.78%)

구    분

참여율(%)

비고

1학기

여름방학

비운동부

A-1반

96.08

100.00

운동부 :

훈련으로 인한 여름학기 불참

A-2반

91.18

25.00

운동부

(레슬링)

B-1반

96.43

 

B-2반

100.00

 

       3) 성적관리

       - 중간고사 성적을 분석하여 부진한 교과 파악

       - 과제물을 통한 학습효과 기대

       - 멘토링 수업 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성적 비교(71.43% 성적향상)

티수(총14명)

성적상승률(%)

비  고

1

19%

총 참여 학생수 : 14명

성적향상 학생수 : 10명(71.43%)

 

2

12%

3

11%

4

6%

5

5%

6

2%

7

2%

8

2%

9

1%

10

1%

11

0%

12

0%

13

0%

14

-2%

       4) 설문지 작성

       - 학기별 수업 종료 후 설문지 작성하여 부족한 부분 개선

      5) 멘토링 소감문 작성

       - 소감문을 통해 교육의 이론과 실제 비교

       - 개선안 모색

 

  2. 효율적인 운영

     가. 정기적 멘토 교육

     나. 멘티 관리

      - 성적관리 및 진로상담

 

    Ⅳ. 성과 및 전망

   1.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 및 사교육비 경감 기여

   2. 운동부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해소 및 소양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체육인재로 육성

   3. 멘토의 역할 모델을 통한 멘티의 미래지향 가치관 확립

 

<2010. 대학생 멘토링 운영 계획>

<대학생 멘토 선정(5월)>

<위촉장 수여>

<비운동부 학생 수업 참관>

<운동부 학생 수업 참관>

<학습일지 작성>

<1학기 멘토링 수업종료 후 설문지 작성>

<대학생 멘토링 소감문 작성>

이전글 2011학년도 1학년 꿈의 타임캡슐 보관 행사
다음글 Wee클래스 운영을 통한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상담활동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