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멘토링 학습을 통한 기초학습 능력 신장 |
||||||||||||||||||||||||||||||||||||||||||||||||||||||||||||||||||||||||||||||||||||||||||||||||||||||||||||||||||
---|---|---|---|---|---|---|---|---|---|---|---|---|---|---|---|---|---|---|---|---|---|---|---|---|---|---|---|---|---|---|---|---|---|---|---|---|---|---|---|---|---|---|---|---|---|---|---|---|---|---|---|---|---|---|---|---|---|---|---|---|---|---|---|---|---|---|---|---|---|---|---|---|---|---|---|---|---|---|---|---|---|---|---|---|---|---|---|---|---|---|---|---|---|---|---|---|---|---|---|---|---|---|---|---|---|---|---|---|---|---|---|---|---|---|
작성자 | 구현정 | 등록일 | 10.09.14 | 조회수 | 500 | |||||||||||||||||||||||||||||||||||||||||||||||||||||||||||||||||||||||||||||||||||||||||||||||||||||||||||||
대학생 멘토링 학습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Ⅰ. 운영목적 1. 대학생 멘토(Mentor)를 활용하여 저소득층,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습결손 해소 및 기초학습 능력 신장 향상 2. 학생 개인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지도로 학습 의욕 고취
Ⅱ. 운영방침 1. 멘티(Mentee)선정은 저소득층,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 시 일반 학생의 희망을 고려하여 선정 2. 멘토(Mentor)와 멘티(Mentee)를 개인 또는 그룹으로 연결하여 학습지도 3. 기초 학습 지도 및 교과 보충 지도 활동 중심으로 운영
Ⅲ. 세부실천계획 1. 수준별 맞춤 교육 가. 운영 기간
나. 운영 방법 1) 멘토 및 멘티 선정 : 5월 - 멘토(2명) : 위촉장 수여 및 사전교육 실시 - 멘티(14명) : 수준별, 학년별 총 4 개반으로 구성
2) 학습일지 작성 및 출결관리 - 학생들의 수업 태도 및 질문사항을 학습일지에 기록하여 개개인의 실력향상 비교 - 철저한 출결관리를 통해 수업 참여율을 높임(출석률 84.78%)
3) 성적관리 - 중간고사 성적을 분석하여 부진한 교과 파악 - 과제물을 통한 학습효과 기대 - 멘토링 수업 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성적 비교(71.43% 성적향상)
4) 설문지 작성 - 학기별 수업 종료 후 설문지 작성하여 부족한 부분 개선 5) 멘토링 소감문 작성 - 소감문을 통해 교육의 이론과 실제 비교 - 개선안 모색
2. 효율적인 운영 가. 정기적 멘토 교육 나. 멘티 관리 - 성적관리 및 진로상담
Ⅳ. 성과 및 전망 1.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 및 사교육비 경감 기여 2. 운동부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해소 및 소양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체육인재로 육성 3. 멘토의 역할 모델을 통한 멘티의 미래지향 가치관 확립
|
이전글 | 2011학년도 1학년 꿈의 타임캡슐 보관 행사 |
---|---|
다음글 | Wee클래스 운영을 통한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상담활동 활성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