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예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단동십훈(襢童十訓)
작성자 팽영숙 등록일 16.04.19 조회수 57
첨부파일
단동십훈.hwp (17KB) (다운횟수:45)

어린아이의 인성 다지고 오감 자극하는

단동십훈 (襢童十訓)

어린아이 때부터 들어오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해주는 놀이 섬마섬마’, ‘잼잼’, ‘짝짜꿍’, ‘곤지곤지의 말뜻엔 우리 선조들의 육아 지혜가 숨어 있다. 이런 문화가 단군왕검 때부터 전해 내려왔다는 왕족의 교육방식인 단동십훈(襢童十訓)이다. 그 속에 담긴 육아지혜를 되새겨 아이의 스승이자 멘토로서 내 아이에게 제대로 가르쳐보자.

 

우리나라의 전통 유아 교육은 보통 출생 후 약 2년 동안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교육의 주된 내용은 힘, 감각 및 동작 훈련인 데, 특히 섬마섬마, 도리도리, 잼잼, 짝짜꿍, 곤지곤지는 아기의 운동기능과 뇌신경 발달, 소근육 발달 등을 위한 과학적인 놀이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이것의 표현방법이나 형태에는 깊은 역사적 뿌리와 문화가 있다. 대 우주의 근본과 인간을 존중하는 우리의 민족의 얼이 담겨 있다. 우리 아이들이 놀이를 하는 동안 은연중에 이를 배워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게 하려는 선조들의 의도가 배어 있다.

 

단동십훈이란?

섬마섬마, 도리도리 짝짜꿍, 잼잼 곤지곤지’, 아이가 태어나서 배우는 놀이다. 오랜 역사 문화 속에서 단동십훈의 일부로 선조들의 슬기로운 교육방법이다.

 

이전글 3월 예성 부모교육
다음글 무릎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