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이나 교육은 유아기에 있는 어린이에게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유아기 어린이의 발달이나 교육은 처해 있는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이 환경은 부모를 주축으로 하는 가정과 교사를 주축으로 하는 유치원이 유아의 주요 환경으로 작용됩니다. 그 이유는 가정교육과 유치원교육이 조화를 이룰 때, 유아의 전인적 ․ 균형적 발달이 성공적으로 이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형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생활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참여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유치원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참여가 미약하면, 유아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학습 성과, 특히 지적학습의 효과는 오래 지속되지 않게 됩니다.
유아기에는 인격의 틀이 잡히고 기본생활 습관과 사고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될 수 있고,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인간 됨됨이의 기초가 다듬어지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가정교육과 유치원이 호흡을 같이 하여 교육할 때 최대의 효과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는 몸과 마음이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도 크게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호기심이 많아 질문을 많이 하게 되며, 새로운 어휘(말) 습득과 신체 발달이 왕성하기 때문에 영양섭취 및 자극활동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덕적 품성, 사회성, 사교성, 책임감, 독립성이 길러지며, 기본생활 습관이 체질화 한다는 사실입니다.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에게 튼튼한 몸을 기르도록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사교성, 규칙, 협동 등을 알아 실천하도록 도움을 주고, 선생님과 친구들이 함께 생활하는 동안 바른 태도로 듣기, 발표하기, 의견듣기, 문제해결하기, 수의 개념이 없이도 즐거운 놀이로써 1, 2, 3(하나, 둘, 셋)…하면서 자연스럽게 수를 헤아릴 수 있게 됩니다.
초등학교에서처럼 교과서, 공책 등으로 문자, 숫자 공부를 하지 않지만 쓰기, 읽기 전에 먼저 기본 바탕인 (글자 구별하기, 물체 이름 식별하기, 줄긋기, 그리기 등)여러 가지 기능을 배우게 되고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해 4월부터 한글, 숫자(1~99까지)등 쓰기, 읽기, 셈하기를 배우게 됩니다.
학부모는 “오늘 유치원에서 무엇을 배웠니?”하고 물어보는 것보다 “오늘 유치원 생활이 얼마나 즐거웠니?”했을 때 유아의 대답이 “참 재미있었어요.”라고 대답했다면 그날 많은 것을 배워 성장하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는 구체적이고 재미있는 생활과 많은 놀이 활동 속에서 자유스럽게 질서를 지키며 창의력, 표현력, 문제 해결력, 상상력, 무한한 잠재력이 계발되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유아들에게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혼자서 옷 입고 벗기, 규칙적으로 용변보기, 아침식사 꼭 하기, 유치원 오가는 길 익히기, 전화번호 외우기, 정리 정돈하기, 자기 전에 씻기 등에 습관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부모님은 유아의 질문에 성의껏 대답하기, 동화책 읽어주기, 이야기 들어주기, 사랑한다는 표현하기, 자주 칭찬해 주기, 놀 곳 마련해 주기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어린이날을 앞두고 유아교육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볼 필요성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