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이 그리는 인간상
- 건강한 어린이, 슬기로운 어린이, 서로 사랑하는 어린이
교육목표
- 가. 총괄목표
- 유치원 교육은 유치원 아동에게 알맞는 환경을 마련하여 줌으로써 그들이 즐겁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여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 나. 일반목표
- · 건전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기에 필요한 일상의 습관을 기르고, 모든 신체기능의조화적 발달을 도모한다.(건강)
- · 집단 생활을 경험하여 즐기며 이에 참여하는 태도를 길러 협동 · 자주와 자율의 정신을싹트게 한다.(사회)
- ·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여,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안정감을 기르게 한다.(표현)
- · 말을 바르게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담이 들으며, 자기 의견을 정확한 발음 으로올바르게 전한다.(언어)
- · 여러 가지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며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른다.(탐구)
- 다. 교육과정 운영 지침
- · 유치원의 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정도와 흥미정도를 고려하여 선정해야 하며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 · 기본생활 습관은 사회생활 영역에서 집중적으로 형성되도록 지도해야 함은 물론 교육과정 전 영역을 통하여 형성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 · 충실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려면 실내 교육 환경과 실외 교육 환경을 다양하고 흥미롭게 구성해 주어야 한다.
- · 다양한 놀이감을 준비해 주어 놀이 중심으로 운영해야 하므로 교육적 가치고 있는 놀이감을 항상 준비해 주어야 한다.
- · 부모들이 유치원 교육을 이해함으로 유아 발달에 협조하여 유치원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 · 교육과정의 질을 관리 · 평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