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예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비만이 일으키는 질병과 치료
작성자 이선정 등록일 10.12.06 조회수 139
 

비만이 일으키는 질병 치료


 차가운 바람에 옷깃을 여미게 되는 요즈음 댁내 모두 평안하신지요?

 사람의 몸은 오랜 기간의 진화를 통해 겨울에는 본능적으로 몸에 지방을 더 많이 저장한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한 숟가락이라도 덜 먹는 것이 건강 유지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만은 질병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을 높게 하므로, 평소 체중관리를 위해 식사량 조절과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야겠습니다.

 겨울방학 동안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계획을 세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 당뇨병

 표준체중으로 줄이는 것이 당뇨병 치료의 지름길!

 비만은 당뇨병의 발병 및 진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혈당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사 칼로리를 제한하고 적절한 운동을 해서 표준체중으로 감량해야 합니다.


※ 고혈압

 고혈압은 자각증상이 적기 때문에 병이 악화될 때까지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이 찐 사람이라면 반드시 혈압을 자주 체크하고 고혈압 증세가 나타날 때는 적절한 혈압 관리를 해주도록 합니다.

 첫째, 체중을 줄입니다.

 살이 찐 고혈압 환자가 체중을 5kg 줄이면 수축기 혈압은 10mmHg, 확장기 혈압은 5mmHg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 식생활을 관리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소금을 지나치게 먹으면 혈압이 더욱 상승하므로 음식은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또 식사량을 줄이고 기름기와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셋째, 매일 운동을 합니다.

 한 달에 한두번 모아서 운동하는 것보다는 매일 하는 적당한 운동이 혈압을 내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전글 2010년 10월 변경된 심폐소생술
다음글 크리스마스 캐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