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명화 살펴보기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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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조서인 | 등록일 | 18.11.10 | 조회수 | 116 |
이번 시간에는 말그대로 수학으로 명화를 살펴보았다. 먼저 모나리자의 황금비에 대해서 배웠다. 모나리자 그림을 보기 전에 우리는 영상 하나를 보았다. 영상에서는 유클리드의 황금비에 대해 나왔다. 이 영상에 따르면 유클리드 황금비의 핵심은 (a+b) : a = a : b이었다. 또, 유클리드 황금비의 정의는 "한 선분을 전체 직선과 긴 선분의 비가 긴 선분과 짧은선분의 비와 같도록 나누는 것" 인데, 선생님께서는 이것을 꼭 기억하며 수업하라고 하셨다. 영상을 다 본 후, 우린 드디어 모나리자 그림을 보았다. 선생님께서는 4등분을 한 그림에 각각 소녀, 소년, 성인여성, 성인남성이 보일 것이라고 하셨다. 이 문제에는 답이 없고 자신의 생각을 적는 거라고도 말씀하셨다. 모나리자에 대해 다 적고 발표까지 한 후, 우린 다른 명화의 황금비를 찾아보았다. 황금비는 아마 1 : 1.618 이었었다. 그리고 우린 소실점에 대해서도 배웠다. 소실점이란 선분과 선분이 만나기는 하는데, 뭔가 멀리 있고 가까이 있지 않아도, 그렇게 보이도록 착시 현상이 일어나도록 한다. 우린 그것에 관한 영상도 시청하고 명화에도 살짝 그려보면서 무슨 느낌이 나는 지도 적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에 관한 영상도 봤는데, 불가사의, 무량대수, 구골이라는 것도 있어서 조금 신기했다. 우린 수업이 끝난 후 점심을 먹고 체험학습을 했다. 구슬 아이스크림과 VR이 제일 기억에 남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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