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번째 영재수업 수학으로 명화 살펴보기
작성자 남지수 등록일 18.11.11 조회수 151

 수학으로 명화를 살펴보았다.

모나리자 동영상을 보았는데 황금비에 대해서 나왔다.

유클리드의 황금비는 (a+b):a=a:b 이다.

유클리드의 황금비의 정의는 한 선분을 전체 선분과 긴 선분의 비가 긴 선분과 짧은 선분의 비가 같도록 나눈는 것이다.

황금비는 우리 생활에 있는 신용카드와 기업로고(애플 로고)에 쓰였다.

그 뿐만아니라 파르테논 신전, 이집트의 피라미드, 비너스의 조각상에도 쓰였다.

그다음 모나리자에 대해서 했는데 거기서 모나리자의 얼굴을 4부분으로 나누면 각각 성인여성, 성인남성, 소녀, 소년의 모습이 보인다고 했다.

그래서 각자 이 부분에 어떤모습이 보이고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조금 어려웠다.

그다음 모나리자 그림으로 황금비를 찾아보았다.

하얀 박스?들의 각각의 길이를 재어서 황금비를 찾아보았다.

근데 나는 황금비 구하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해서 잘 하지 못하였다.

그다음 소실점에 대해서 했다.

첫번째에 건물들을 거인이 밟는 듯한 사진이 있었는데 이 사진은 건물에서 멀리 떨어져 카메라로 발로 밟는 것 같이 찍어 착시현상이 일어난 것이었다.

그리고 소실점을 이용해서 그린 그림들도 있었는데 그 그림에 있는 소실점이 그림에 어떤 느낌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림에 숨어있는 소실점을 찾아 보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소실점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영상을 보았다.

소실점은 그림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 같았다.


이전글 20번째 영재수업 - 명화 속 황금비 찾아보기
다음글 수학으로 명화 살펴보기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