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번째 영재수업 수학으로 명화 살펴보기 |
|||||
---|---|---|---|---|---|
작성자 | 남지수 | 등록일 | 18.11.11 | 조회수 | 151 |
수학으로 명화를 살펴보았다. 모나리자 동영상을 보았는데 황금비에 대해서 나왔다. 유클리드의 황금비는 (a+b):a=a:b 이다. 유클리드의 황금비의 정의는 한 선분을 전체 선분과 긴 선분의 비가 긴 선분과 짧은 선분의 비가 같도록 나눈는 것이다. 황금비는 우리 생활에 있는 신용카드와 기업로고(애플 로고)에 쓰였다. 그 뿐만아니라 파르테논 신전, 이집트의 피라미드, 비너스의 조각상에도 쓰였다. 그다음 모나리자에 대해서 했는데 거기서 모나리자의 얼굴을 4부분으로 나누면 각각 성인여성, 성인남성, 소녀, 소년의 모습이 보인다고 했다. 그래서 각자 이 부분에 어떤모습이 보이고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조금 어려웠다. 그다음 모나리자 그림으로 황금비를 찾아보았다. 하얀 박스?들의 각각의 길이를 재어서 황금비를 찾아보았다. 근데 나는 황금비 구하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해서 잘 하지 못하였다. 그다음 소실점에 대해서 했다. 첫번째에 건물들을 거인이 밟는 듯한 사진이 있었는데 이 사진은 건물에서 멀리 떨어져 카메라로 발로 밟는 것 같이 찍어 착시현상이 일어난 것이었다. 그리고 소실점을 이용해서 그린 그림들도 있었는데 그 그림에 있는 소실점이 그림에 어떤 느낌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림에 숨어있는 소실점을 찾아 보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소실점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영상을 보았다. 소실점은 그림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 같았다. |
이전글 | 20번째 영재수업 - 명화 속 황금비 찾아보기 |
---|---|
다음글 | 수학으로 명화 살펴보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