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번째 영재수업 - 로봇과 함께하는 알고리즘 사고력 키우기 |
|||||
---|---|---|---|---|---|
작성자 | 김희선 | 등록일 | 18.11.04 | 조회수 | 93 |
오늘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 전에 아직 친구들이 오지 않아서 동영상을 보았는데, 마시멜로우 실험을 보았다. 마시멜로우 실험 은 5살 정도의 아이들에게 마시멜로우 하나를 접시에 놓고 먹지않고 일정시간동안 기다리면 마시멜로우를 하나 더 준다고 이야기 한뒤 그 행동을 관찰한것이다. 약 15년이 지나고 마시멜로우를 먹은 아이들과 먹지 않은 아이들의 학업을 보자 먹지 않은 아이들의 점수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말 신기한 실험 이었다. 그리고 우린 4차 산업혁명을 알아보기 전에 그전에 1차 부터 3차 까지의 산업혁명을 알아보았다. 우선 1차 산업혁명은 증기(증기기관차) , 2차 산업혁명은 대량생산,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 4차 산업혁명은 초지능과 초연결 이었다. 초지능은 물체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 / 초연결은 2가지 이상의 물체를 서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펜이 스스로 글자를 쓰는것은 초지능을 부여한 것이고 펜과 컴퓨터를 연결시켜서 컴퓨터에다가 글자를 쓰게 하는것은 초연결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생활에 적용되면 정말 편할것 같지만 이것을 악용하는 사람이 분명히 많이 나타날 것 이다. 또 홀로그램 상자를 만들어 보았는데 투명한 유리판을 접어서 휴대폰에서 홀로그램 동영상을 찾은뒤 상자 밑에 놓으면 입체처럼 보이는 신기한 상자였다. 그리고 알버트를 가지고 여러가지 활동을 해보았다. 선생님께서 저번 시간에 5가지의 휴대폰 앱을 깔아오라고 하셨는데 나는 아이폰이라서 깔지 못 하고 하늬가 깔아왔다. 처음에는 휴대폰을 이용하는 활동이 아닌 카드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활동을 해보았는데, 처음에는 아무런 방법도 알려주지 않으셔서 그냥 카드를 이곳 저곳에 대 보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를 해보니깐, 우리가 알버트의 바닥부분에 카드를 대면 그게 카드를 인식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정말 뿌듯했다. 그리고 드디어 기대했던 휴대폰을 이용한 활동을 했다. 휴대폰에 미리 설치해둔 앱을 이용하여 휴대폰과 알버트를 연결시킨 뒤 스택미니를 들어가서 여러가지 활동을 해보았다. 처음에 우리는 알버트와 연결이 되지 않아서 약 20분간 낑낑 대고 있었다. 하지만 선생님의 도움 끝에 결국 연결에 성공했고 아쉽게도 지도 활동(?)은 해보지 못했지만 너무 재미있었고 신기했다. 다음시간에는 다른 선생님께서 한다고 하셨는데 어떤 선생님과 어떤 활동을 할지 기대가 된다. |
이전글 | 19번째 영재수업 로봇과 함께하는 알고리즘 수업 |
---|---|
다음글 | SW교육+STEAM프로젝트 활동으로 과학컵퓨팅사고력 키우기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