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7번째 영재수업 마방진
작성자 남지수 등록일 18.10.21 조회수 34
 마방진에 대해서 수업을 했다.
먼저 마방진이 무언인지 뜻과 유래를 알아보았다.
동영상으로 알아보았는데 마는 마법 방은 정사각형 진은 펼쳐놓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마방진은 3차부터 있다.
그리고 유래에서 파도가 심할 때 바다에서 거북이가 나타났는데 거북이 등에 마방진이 있었다고 한다.
마방진은 우리나라가 조선에 마방진 5차를 풀었다고 한다.
우리나라가 최초인 것이다.
그다음 마방진을 하는 방법 팁을 동영상으로 보았다.
짝수 마방진 홀수 마방진도 있었는데 방법이 다 달랐다.
그리고 정말 신기했다 
또 우리도 한번 마방진을 해 보았다.
3차는 조금 쉬웠다.
그다음 멜랑콜리아이 대해 알아보았다.
 멜랑콜리아 그림에 구 컴퍼스 마방진 등이 있었다.
그중 마방진이 4차 였는데 밑에 숫자가 15 14인데 그 숫자가 이 그림의 연도를 나타낸다고 하셧다.
그리고 사람들이 멜랑콜리아 그림의 의미 뜻을 추측했는데 멜랑콜리아 그림중 4차마방진의 뜻이 목성, 냉철함이라서 그림의뜻이 우울함이라고 추측했다.
그다음 페르마의 밀실이라는 공포영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그 영화에는 수학문제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한다고 하셨다 .
페르마의 밀실에서 나온 문제를 풀어보았는데 첫번째는 그나마 쉬웠는데 두번째는 내가 안 배운 것으로 푸는 문제라서 어려줬다.
마지막으로 3차 4차 5차 중...N차의 가로 세로 대각선을 구하는 문제를 풀었다.
오늘 한 수업중에서 가장 재밌고 어려웠다.
N차의 N은 3차 4차 5차 중에서 3 4 5를 말하는 것이다.
어려워서 나는 못 풀었지만 어떤 친구가 풀어서 설명해 주어서 이해가 되었다.
이해가 되니까 조금 아쉬웠다.
정사각형 안에 있는 수를 다 더하는 것도 해 볼껄..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유익한 시간 수업 이었다.
이전글 17번째 영재수업 - 마방진
다음글 마방진 탐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