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통한 수학적 사고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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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현지 | 등록일 | 18.04.21 | 조회수 | 42 |
이번 영재수업은 6학년 2반 선생님이신 천승진 선생님께서 수업을 맡아주셨다
천승진 선생님께서는 선생님과 함께 영재수업을 할때는 수업 시작후 20분 동안 수학의 원리가 있는 게임을 한다고 하셨다
선생님께서는 오늘 게임을 가져오셨는데 다비치코드 라는 게임을 가져오셨다
이 게임의 룰은 대충안다 5학년 영재수업때 이지수 선생님과 한 수학수업에서도 다비치코트를 해봤기 때문이다
우리모둠은 개인전을 한 뒤 팀전을 하였다
개인전에서는 서인이와 내가 공동 1등을 하였고 팀전에서도 이겼다
이렇게 간단한 게임 진행후 우리는 길찾기 라는 문제를 풀었다
내용은 대충 이러하다 참된말만 하는 마을이 있고 거짓말만 하는 마을이 있는데 참된말만 하는 사람들의 마을로
가려고 한다 거기서 갈림길이 보였는데 갈림길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고민하는 중에 한 사람을 만났다 그 사람
은 두 마을 사람중 한명이다 질문 1가지를 해서 어디ㅏ 참된말만 하는 사람이 사는 곳인지 맞춰야한다
정답은 둘중에 당신이 사는 마을의 방향을 가리켜 보십시오 이다 거짓말을 하는사람은 자신이 마을이 아닌 참된
마을 을 택할것이고 참된마을 사람은 참되게 자신의 마을을 가리키것이다
다음은 바나나 나누어 먹기 풀이를 풀었는데 나에게는 정말 어려운 문제였다
정답은 이러하다
처음 바나나의 갯수는 4로 세번 나누어 떨어지므로 4곱하기4곱하기4는 64의 배수이다
100보다 작은 64의 매스는 64밖에 없다
A가 준 바나나 64의 1/4은 16
B가 준 바나나 64빼기 16의 1/4은 12
C가 준 바나나 64빼기 16빼기 12의 1/4는 9
16더하기12더하기 9는 37 총개수는 37이다
또 숫자 추론하기 도 있었다
그리고 수의 배분도 있었는데 시간이 없어서 이것은 다음주 영재수업에 풀이를 알려주시겠다고 했다 답은 3명이다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 성냥개비 퍼즐이다 성냥3개를 움직여서 사각형 3개 삼각형 4개 제일 큰수를 만드는 것도 있었다
그리고 애너그램 이라는 것도 했는데 한 영어 단어를 가지고 단어의 알파벳 자리만 바꿔서 암호를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funeral(장례식)-real fun(진짜 재미있는 것)이런 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또 바둑돌 가져오기 게임의 전략을 세워봤는데
처음에는 전략을 어떻게 새울지 몰라 갈팡질팡 하다가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셔서 알 수있었다
게임에서 이기려면 내가 바둑돌을 가져왔을대 바둑돌의 개수가 3 6 9 12 15 즉 3개가 남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여러가지 활동을 하였는데 하고 난후에 머리가 조금 지끈지끈 거렸지만 이번시간도 많은 것을 배운것같
아 뿌듯하고 좋다 다음 영재수업은 무엇을 할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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