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로 장애 없는 세상을 Touch하다’ 성심 디지털 교육
필요성
▸ 청각장애 학생들의 교육 컨텐츠 부족 및 교육 여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기술 지원 필요
▸ 치료 및 보육 중심의 특수교육 환경 속에서 지원할 수 없었던 AI 코스웨이 및 AI 튜터를 활용한 교육 방안 연구를 통해 앞서가는 특수교육 모델을 발굴하고 개발함
▸ 일반 학생과 같은 교육환경 지원으로 함께 성장하고 경쟁할 수 있는 청각장애 학생 육성
▸ 변화하는 사회 환경 안에서 교육 소외 학생인 청각장애 학생의 창의 융합 교육 및 AI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력을 신장함
▸ 청각장애인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스스로 구안하는 교육 활동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이바지함
운영 목표
▸ 청각장애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및 학습자로서 성장
▸ 특수교사의 변화하는 교육적 환경에서 학습 멘토와 사회‧정서적 동반자로서의 역량 강화
▸ 청각장애 교육의 교육적 기술 활용을 통해 다양한 수업 모델 개발
세부 운영 계획
▸ AI 코스웨어 활용 적용
- 초등학교 수학과 AI 코스웨어 컨텐츠 선정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16차시)
- 초등학교 정보과 AI 코스웨어 컨텐츠 선정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16차시)
- 초등학교 국어과 AI 코스웨어 컨텐츠 선정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16차시)
- 초등학교 에듀테크 창의적체험활동 컨텐츠 선정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4차시)
- 중,고등학교 수학과 AI 코스웨어 컨텐츠 선정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8차시)
- 중,고등학교 과학과 AI 코스웨어 컨텐츠 선정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8차시)
- 중,고등학교 정보과 AI 튜터 교수 학습 진단 발굴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8차시)
- 중‧고등학교 에듀테크 창의적체험활동 컨텐츠 선정 및 교육활동 적용, 평가(4차시)
- 중,고등학교 MS Teams 리딩프로그래스 언어지도 교육활동 적용, 평가(32차시)
▸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 HTHT 교육혁신 이해 학생 연수
- HTHT 교육혁신 이해 교원 연수
- HTHT 교육혁신 모델 교원 연수
- HTHT 교육혁신 역할 변화에 대한 토론 학습
- 디지털 교과서의 이해 교원 연수
- HTHT 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공동체 구성 및 집중 연수
▸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공유 확산
- 특수학교 간 상호 컨설팅 운영
- 특수학교 간 수업 나눔 자료 공유의 장 마련
- 선도학교 간 자료 공유 협업툴 활용
추진 일정
순 | 세부 추진 내용 | 월별 계획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1 | AI 코스웨어 교육적 적용 | | ○ | ○ | ○ | ○ | ○ | ○ | ○ | ○ | |
2 | 에듀테크 교육적 적용 | | ○ | ○ | ○ | ○ | ○ | ○ | ○ | ○ | |
3 | HTHT 교육 환경 구축 | ○ | ○ | | | | | | | | |
4 | 학습공동체 운영 | | ○ | ○ | ○ | ○ | ○ | ○ | ○ | ○ | |
5 | 선진지 견학 | | | | | | ○ | | | ○ | |
6 | 학교 구성원 역량 강화 연수 (적용 교과 및 그 외 교과) | | | ○ | | | ○ | | | | ○ |
7 | 선도학교 내 공유 확산 | | | | | | | | | | ○ |
8 | 선도학교 간 공유 확산 | | | | | | | | | | ○ |
9 | 평가 및 차년도 교육활동 적용 | | | | | | | | | | ○ |
기대 효과
▸ 청각장애 학생의 교육에 대한 자기주도적 능력 신장 및 이를 통한 장애 극복 의지 함양
▸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며, 자율적인 생활 자세 확립
▸ HTHT 교육을 통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타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 성장
▸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 장애와 비장애를 아우르는 HTHT 교육과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