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로 이어지는 공감과 소통의 교육’ 성심 디지털 교육
1. 목적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교육과정의 변화 안에서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하며 함께 살아가야 할 청각장애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에듀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하이테크 하이터치 교육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미래 교육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 통합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력을 신장함
1) 청각장애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및 학습자로서 성장
2) 특수교사의 변화하는 교육적 환경에서 학습 멘토와 사회‧정서적 동반자로서의 역량 강화
3) 청각장애 교육의 교육적 기술 활용을 통해 다양한 수업 모델 개발
2. 필요성
1) 청각장애 학생들의 교육 컨텐츠 부족 및 교육 여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기술 지원 필요
2) 치료 및 보육 중심의 특수교육 환경 속에서 지원할 수 없었던 AI 코스웨이 및 AI 튜터를 활용한 교육 방안 연구를 통해 앞서가는 특수교육 모델을 발굴하고 개발함
3) 일반 학생과 같은 교육환경 지원으로 함께 성장하고 경쟁할 수 있는 청각장애 학생 육성
4) 변화하는 사회 환경 안에서 교육 소외 학생인 청각장애 학생의 창의 융합 교육 및 AI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력을 신장함
5) 청각장애인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스스로 구안하는 교육 활동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이바지함
3. 방침
1) 디지털선도학교 운영은 본교 유·초·중·고·전공과 학생을 아우르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2) 디지털선도학교 운영은 본교의 설립 이념 및 학생들의 특성과 장애를 고려하여 구성한다.
3) 학생 참여 강화를 위한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의 다양한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한다.
4) 디지털 선도학교 프로그램은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으로 편성하되, 영역별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학생들의 체험 기회를 넓힌다.
5) 학교 내외의 다양한 지원을 활용하여 AI코스웨어 접목 디지털 교육 활동을 설계한다.
4. 운영계획
가. 디지털 교과서 활용 청각장애학생 자기주도학습 모델 개발
◦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초등학교 수학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초등학교 영어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초등학교 에듀테크 창의적체험활동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디지털 교과서 및 AI코스웨어 컨텐츠 UDL 평가 및 개산 방안 마련
나. HTHT 중등 청각장애학생 자기주도학습 모델 개발
◦ 청각장애 중‧고등학생의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중,고등학교 수학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중,고등학교 정보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중,고등학교 영어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모델 개발 및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중‧고등학교 에듀테크 창의적체험활동 AI코스웨어 발굴 적용
- 디지털 교과서 및 AI코스웨어 컨텐츠 UDL 평가 및 개산 방안 마련
다. MS Teams 리딩프로그래스 청각장애학생 언어지도 디지털교육모델개발
- MS Teams 리딩프로그래스 중학생 청각장애학생 문장 발음 교정 AI코스웨어 개발 및 교육적 활용
- MS Teams 리딩프로그래스 고등학생 청각장애학생 문장 발음 교정 AI코스웨어 개발 및 교육적 활용
라. 교직원 연수 및 학생 특강 운영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학기별 4회 학생 디지털교과서 및 AI코스웨어 특강
- 학기, 방학 중 AI코스웨어 및 디지털교과서 교직원 연수 시행
- 학부모의 날 AI코스웨어 및 디지털교과서 학부모 연수 시행
- 교실수업혁명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자체 교사 연수 시행
- 디지털 교과서 활용 우수 수업사례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