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채움) 다(채움) 교육, 기초가 늘다.
추진 목적
학생 개개인의 학습유형, 정서적 문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기초학력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과 학습자료, 교수 방법 등을 개발 및 적용하여 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 청각장애학교 특색에 맞는 교육 방향성을 설정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추진 방향
1)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진단 및 평가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개별화교육을 실시한다.
2) 경제교육과 영어교육을 교육과정 안에 재구성하여 적용 및 실시한다.
3) 국어, 수학, 영어 교과의 학습 내용을 세분화하여 점검한다.
4) 어휘력, 문해력, 의사소통 능력, 수리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을 계획한다.
5)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공동으로 연구 및 제작하여 활용한다.
6) 분기별 평가(4월, 6월, 11월, 1월)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활동에 재적용한다.
7) 한글 어휘 급수제를 통하여 학생들이 한글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세부 내용
1) 대상 : 충주성심학교 초등학교 1~6학년
2) 발화 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교육활동에 긍정적으로 참여하기
- 율동과 함께하는 몸풀기, 호흡체조, 리듬에 맞춰 낭송하기
3) 한글 어휘 급수제(아침 자율 독서 활동 활용)를 통해 어휘력과 문해력을 향상하기
- 어휘 선정 기준: 학년 군별 필수 어휘, 생활 연령별 필수 어휘, 국립국어원 한국어 기초사전 초급 어휘, 이달의 도서와 연계한 월별 추천 어휘
- 한글 어휘 급수 평가: 분기별 평가 시행(4월, 6월, 11월 1월 총 4회) , 6급수(1~6급)
4) NIE(신문을 통한 교육)를 통하여 정보를 파악하고 문해력 및 발표력 기르기
- 일기 예보를 보고 정보 파악하기
- 어린이 뉴스를 보고 정보 파악하기
- 시사 뉴스를 보고 정보 파악하기
5)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도서관 연계 교육 참여하기
- 이달의 도서 읽기
- 이달의 도서 필사하기
- 독후감 쓰기
- 책 내용 발표하기
- 내용 상상하기 등
6) 맞춤형 수어 교육에 참여하여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 3단계 수준별 수어 교육 실시
- 중점 교육 내용(묘사하기, 대화하기, 설명하기, 토론하기)
- 다양한 언어를 존중하는 소통 태도 기르기
7) 일기 발표하기, 경험에 대한 이야기 주고 받기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8) 수학여행 및 통일 교육 활동과 연계한 사전·사후 경제교육을 실시하여 생활에 필요한 수리력 함양하기
9) 학생 개인 맞춤형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수학교육으로 수리력 기르기
10) 학년 군별 맞춤형 영어 교육을 실시하여 의사소통 기르기
- 3~4학년군: 교육과정 영어(1) + 생활영어(1)
- 5~6학년군: 교육과정 영어(1) + 생활영어(1) + ASL(1)
- 현지 학교와 연계한 화상 영어 교육 ※교육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기대효과
1) 발화 및 수어 지도를 통해 자신의 감정 및 요구를 표현하고 의사소통의 즐거움을 느낀다.
2) 한글 어휘 급수제, NIE, 일기, 독서 등의 활동으로 어휘력, 문해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3) 수와 연산 등 수학의 기본 개념을 익혀 수학적 기초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 활용한다.
4) 학생들의 경험한 활동을 수집하고 교사들이 공동 제작한 학습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인다.
5) 기초학력 향상의 위해 예방-진단-실행-보완 순환시스템을 구축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지원 및 적용하고 일상생활 활용도를 높인다.
6)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