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바꼭질, 학교 숲에는 말놀이 친구들이 숨어 있어요
가. 추친목적
2024학년도 유치원 특색 교육활동의 목적은 놀이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유치원 누리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자연과 직접 만나고 자연 속에서 경험하는 생태 및 환경교육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에 있다. 아이들은 자연 속에서 자유와 편안함을 느끼며 자연과 교감한다. 이러한 경험의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정서적인 안정은 물론 정서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또한, 생태교육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다양한 감각기능을 민감하게 깨워준다. 이는 영유아의 예술성을 끌어올리며 창의적 사고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이 유아와 가까운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경우,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나. 중점 지원사항
유치원 교육과정과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생태 놀이 활동을 선정한다.
생태 놀이 활동은 5개 영역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활동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영유아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며 정서적 공감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계절의 변화에 맞추어 활동을 구성하고 청각장애 영유아의 흥미를 관찰하여 다양한 활동을 구성한다.
숲 속에 숨어 있는 소리를 발견하고 생태활동 안에서 (청력을 활용하여) 듣기 및 언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한다.
다. 활동내용
주제 | 놀이 및 활동명 | 준비 | 활동예시 |
흙과 돌 | 흙의 느낌을 알아보아요 | 우리 주변 다양한 흙, 찰흙 화분, 식물, 화분용 흙 | -다양한 흙의 질감 느끼기 -찰흙으로 작품 만들기 -커다란 화분에 우리반 화단 만들기 |
모래 놀이를 해요 | 모래놀이도구 및 자연물 | -모래놀이, 모래 속 나뭇가지 찾기 | |
우리반 화단을 만들어요 | 화단경계용 돌 줍기 | -돌이나 다양한 자연물을 모아 나만의 화단경계 만들기 | |
자연물에 그림을 그려요 | 나뭇가지, 물감, 붓, 펜 | -운동장에 그림 그리기 -경계석 꾸미기(표지판 만들기) | |
꽃과 나무 | 여러 가지 씨앗들로 놀이해요 | 여러 가지 씨앗 줍기 씨앗 분류 및 저장용기 | -같은 모양·다른 모양 씨앗 분류하기 -씨앗으로 그리는 그림 |
꽃과 나무의 이름표를 만들어요 | 이름표, 색연필, 사인펜, 스티커 | -우리반 화단의 이름표 만들기 -학교숲 나무의 이름표 만들기 | |
꽃 박사 | 꽃, 나무 사진, 필기구 | -학교숲 식물 사전 만들기 (사진, 이름, 설명) | |
꽃잎을 기억해요 | 꽃잎(압화) | -압화로 여러 가지 작품 만들기 | |
열매 | 텃밭이 생겼어요 | 텃밭 꾸미기 | -텃밭 작물 심기, 사전만들기 |
우리가 가꿀 수 있어요 | 텃밭 가꾸기 | -재활용 용기로 물주기 -텃밭작물 관찰하기 | |
꽃과 열매를 찾아요 | 텃밭의 꽃과 열매 찾기 | -열매 찾고 돌보기 | |
친환경 요리사 | 열매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 | -채소 주스 만들기 -다양한 요리활동 하기 | |
물과 바람 | 바람 친구 | 꽃잎, 나뭇잎, 천 | -바람개비놀이, 연날리기 -꽃잎 날리기, 염색천으로 표현하기 |
물이 필요해요 | 화단에 물 주기, 갈댓잎 배 경주 | -화단에 물 주기 -갈댓잎으로 만든 배로 경주하기 | |
황토물에 염색하기 | 흰옷, 손수건, 고무줄, 황토 | -황토 흙물에 염색하기 -다양한 모양으로 염색하기 | |
눈이 물로 변해요 | 페트병, 돋보기 | -과일청으로 음료수 만들기 -눈의 변화 관찰하기 | |
학교숲 동물 친구들 | 학교숲의 동물친구들 | 카메라, 곤충체집통, 돋보기(관찰용) | -학교숲 동물을 찾아라 -학교숲 다양한 곤충, 새 찾아보기 |
학교주변 동물친구들 | 개구리, 잠자리 | -학교주변 동물을 찾아라 -학교주변 동물들이 사는 곳 알아보기 | |
학교숲 동물책 만들기 | 미니북, 꾸미기 도구 | -학교숲 동물의 사진이나 그림으로 동물 사전 만들기 | |
동물과 함께 사용해요 | 이야기 나누기 자료 | -우리 주변 동물의 특징 알아보기 (환경, 먹이, 활동시기) | |
함께 사는 우리 | 우리학교 지킴이 | 포스터 제작용지, 분리수거함 등 | -우리학교 지키는 방법 알아보기 |
우리동네 지킴이 | 영상자료, 줍킹도구 | -우리동네 지키는 방법 알아보기 -함께 줍킹하기 | |
함께 사는 우리 | 영상 및 사진자료 | -환경보호 방법 알아보기 | |
생활속의 실천 | 영상 또는 사진자료 | -환경지킴이 다짐 수첩 만들기 -환경지킴이 |
※교사는 활동 중 다양한 언어 자극으로 영유아의 의사소통발달을 도모할 수 있게 삽입교수활동을 계획하고 구성한다.
※제시된 활동을 영유아의 특성에 맞는 수준별 활동으로 재구성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한다.
라. 기대효과
(1) 영유아가 자연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관찰· 탐색하는 습관을 기른다.
(2) 영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 시키고 예술성과 창의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3) 자연과 공존하는 삶의 태도를 배우고 실천한다.
(4) 다양한 실내외 활동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증진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