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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학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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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학교 운영 계획

 

1. 추진 목적

  1)  생태교육환경 조성, 교육활동구안, 생태 체험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초록 활동을 배우고 스스로 실천하는 초록의 삶 실현

  2) 가정으로의 초록 활동 연계로 성심과 함께하는 초록 활동 생화를 통한 지구 환경 살리기에 이바지

2. 세부 운영 계획

  1) 샘터 하기

    - 충주성심학교 청주파견학급 학교 숲 조성

    - 지속가능한 샘터를 위한 숲 설계

    - 숨 쉬는 샘터를 위한 숲 유지 활동

    - 함께하는 샘터를 위한 반별 자기 자리 활동

    - 체험할 수 있는 샘터 산책길 조성

  2) 샘멍 하기

    - 충주성심학교 본교 샘못 교육활동 구안

    - 성심 가족 코로나 블루 극복 활동

    - 불멍, 물멍, 산멍은 가라. 이제는 샘멍이다.

    - 코로나19로 인한 외부 활동 축소로 발생한 성심 가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샘멍 하기 활동

    - 샘못 곁에 머물기만 해도 스트레스가 풀리는 성심 생태 체험 샘멍 활동 구안

    - 바라보기만 하는 활동이 아닌 내가 만들고 가꾸는 샘못을 통한 나만의 샘멍 활동 만들기

    - 샘못에서 살아가는 생명 기르기를 통한 샘멍 하기

  3) 순명 하기

    - 가톨릭 찬미받으소서정신에 따른 성심받으소서순명 정신 확립하기

    - 본교 가톨릭 설립 정신을 바탕으로 성심 생태교육 순명 정신 세우기

    -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불편함을 참아낼 수 있는 순명하는 성심 가족 되기

    - 하느님의 사랑을 바탕으로 스스로 자유의지의 생활 속 생태 활동을 위한 순명하는 성심 가족 되기

    - 주어진 환경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소중히 생각하는 순명 하는 성심 가족 되기

 

구 분

영 역

세 부 내 용

대 상

자유

학기

활동

예술

미술을 통한 생명 교육

중학생

예술

음악을 통한 생명 교육

중학생

주제선택

자연의 가치, 한국의 자연유산

-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의의와 가치

중학생

주제선택

스마일 지구, 환경사랑 program

- 생태연못 및 산책길 조성

중학생

생태

환경

구축

환경

생태 유아교육 환경 구축

생명 교육을 위한 학교 숲 조성

유치부

미술

초록학교 환경 조성

- 생태 교실 만들기

초등학생

기술·가정

초록학교 환경 조성

- 생태 연못 및 산책로 가꾸기

·고등학생

작물재배

초록학교 환경 조성

- 생태 텃밭 만들기

전공과

창의적

체험활동

행사

나의 눈높이에 놓여 있는 생태환경

유치부

행사

더불어 사는 삶, 나누는 행복

초등학생

독서

환경생태 독서 골든벨

중학생

동아리

다시 쓰는 삶, 건강한 학교

- 일상 속에서 실질적인 실천을 중점적으로 활동

·고등학생

학생자치

에너지의 날을 맞이한 우리의 자세

·고등학생

생태

수업

교과

활동

직업

다시 쓰고 나누는 삶

친환경 작물 나누기

전공과

사회

생태 유아 땀 교육

건강한 옷 만들기

유치부

사회

생태 초등 땀 교육

건강한음식 만들기

초등학생

기술·가정

생태 중등 땀 교육

나의 손으로 만드는 교실

·고등학생

직업

생태 진로 교육

생태 작물 재배

전공과

청소년 비즈쿨 활동

창업동아리

리폼 동아리 활동을 통한 환경 순환 교육과 나눔

중학생

진로 체험

업사이클링 협동 조합과 함께 하는 진로 체험 학습

고등학생

 

3. 기대효과

  1) 쓰레기를 줄이면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또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음을 깨닫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한정된 자원을 절약하고

     사용한 자원은 다시 재사용하는 작은 실천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다.

  2) 생활 속에 버려진 쓰레기가 다양한 소품으로 재활용 되어진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원을 아끼고 업사이클링에 앞장설 수 있다.

  3)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분류 배출의 중요성과 사라져가는 많은 생물들을 구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다.

  4) 학교-지역 협력적 환경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청각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고, 학생들 또한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생태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5) 교육과정 연계 환경교육을 통해서 환경 보전과 개선을 실천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