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학교 운영 계획
1. 추진 목적
1) 생태교육환경 조성, 교육활동구안, 생태 체험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초록 활동을 배우고 스스로 실천하는 초록의 삶 실현
2) 가정으로의 초록 활동 연계로 성심과 함께하는 초록 활동 생화를 통한 지구 환경 살리기에 이바지
2. 세부 운영 계획
1) 샘터 하기
- 충주성심학교 청주파견학급 학교 숲 조성
- 지속가능한 샘터를 위한 숲 설계
- 숨 쉬는 샘터를 위한 숲 유지 활동
- 함께하는 샘터를 위한 반별 자기 자리 활동
- 체험할 수 있는 샘터 산책길 조성
2) 샘멍 하기
- 충주성심학교 본교 샘못 교육활동 구안
- 성심 가족 코로나 블루 극복 활동
- 불멍, 물멍, 산멍은 가라. 이제는 샘멍이다.
- 코로나19로 인한 외부 활동 축소로 발생한 성심 가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샘멍 하기 활동
- 샘못 곁에 머물기만 해도 스트레스가 풀리는 성심 생태 체험 샘멍 활동 구안
- 바라보기만 하는 활동이 아닌 내가 만들고 가꾸는 샘못을 통한 나만의 샘멍 활동 만들기
- 샘못에서 살아가는 생명 기르기를 통한 샘멍 하기
3) 순명 하기
- 가톨릭 ‘찬미받으소서’ 정신에 따른 ‘성심받으소서’ 순명 정신 확립하기
- 본교 가톨릭 설립 정신을 바탕으로 성심 생태교육 순명 정신 세우기
-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불편함을 참아낼 수 있는 순명하는 성심 가족 되기
- 하느님의 사랑을 바탕으로 스스로 자유의지의 생활 속 생태 활동을 위한 순명하는 성심 가족 되기
- 주어진 환경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소중히 생각하는 순명 하는 성심 가족 되기
구 분 | 영 역 | 세 부 내 용 | 대 상 |
자유 학기 활동 | 예술Ⅰ | 미술을 통한 생명 교육 | 중학생 |
예술Ⅱ | 음악을 통한 생명 교육 | 중학생 | |
주제선택Ⅰ | 자연의 가치, 한국의 자연유산 -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의의와 가치 | 중학생 | |
주제선택Ⅱ | 스마일 지구, 환경사랑 program - 생태연못 및 산책길 조성 | 중학생 | |
생태 환경 구축 | 환경 | 생태 유아교육 환경 구축 생명 교육을 위한 학교 숲 조성 | 유치부 |
미술 | 초록학교 환경 조성 - 생태 교실 만들기 | 초등학생 | |
기술·가정 | 초록학교 환경 조성 - 생태 연못 및 산책로 가꾸기 | 중·고등학생 | |
작물재배 | 초록학교 환경 조성 - 생태 텃밭 만들기 | 전공과 | |
창의적 체험활동 | 행사 | 나의 눈높이에 놓여 있는 생태환경 | 유치부 |
행사 | 더불어 사는 삶, 나누는 행복 | 초등학생 | |
독서 | 환경생태 독서 골든벨 | 중학생 | |
동아리 | 다시 쓰는 삶, 건강한 학교 - 일상 속에서 실질적인 실천을 중점적으로 활동 | 중·고등학생 | |
학생자치 | ‘에너지의 날’을 맞이한 우리의 자세 | 중·고등학생 | |
생태 수업 교과 활동 | 직업 | 다시 쓰고 나누는 삶 친환경 작물 나누기 | 전공과 |
사회 | 생태 유아 땀 교육 건강한 옷 만들기 | 유치부 | |
사회 | 생태 초등 땀 교육 건강한음식 만들기 | 초등학생 | |
기술·가정 | 생태 중등 땀 교육 나의 손으로 만드는 교실 | 중·고등학생 | |
직업 | 생태 진로 교육 생태 작물 재배 | 전공과 | |
청소년 비즈쿨 활동 | 창업동아리 | 리폼 동아리 활동을 통한 환경 순환 교육과 나눔 | 중학생 |
진로 체험 | 업사이클링 협동 조합과 함께 하는 진로 체험 학습 | 고등학생 |
3. 기대효과
1) 쓰레기를 줄이면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또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음을 깨닫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한정된 자원을 절약하고,
사용한 자원은 다시 재사용하는 작은 실천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다.
2) 생활 속에 버려진 쓰레기가 다양한 소품으로 재활용 되어진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원을 아끼고 업사이클링에 앞장설 수 있다.
3)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분류 배출의 중요성과 사라져가는 많은 생물들을 구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다.
4) 학교-지역 협력적 환경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청각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고, 학생들 또한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생태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5) 교육과정 연계 환경교육을 통해서 환경 보전과 개선을 실천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