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언어발달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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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충주성심학교 | 등록일 | 08.08.28 | 조회수 | 2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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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일상생활 중 자발적 발화에서 산출된 어휘와 문장들을 수집 분석하여 언어 습득단계를 체계화하고 그 결과를 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치료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하여 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연구대상- 생후 0세에서 만 3세까지의 유아 6명이고, 어휘 수집 기간은 1992년 1월 31일부터 2000년 1월 31일까지 연구문제- 1. 언어에 장애가 없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단계에 따른 새로운 어휘와 문장의 산출을 조사한다. 2. 산출된 어휘를 명사와 서술어로 분류하고 각각 그 특성을 살펴본다. 3. 조사와 어미의 출현을 종류별, 시기별, 사용우선순위별로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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