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청주 유치부 1학기 요리활동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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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안선일 | 등록일 | 10.03.05 | 조회수 | 1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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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위한 요리활동
2010년 한 해 동안 유치부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감각기능을 향상시키고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언어적 요소를 가미시켜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만들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요리가 단순히 만들고 맛보는 것이 아닌, 더 다양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내용은 요리활동에 관한 여러 가지 문헌연구의 보고들 입니다. 참고하시고, 어떻게 도움을 주어야 할지 함께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요리활동은 일반유아와 같이 장애 유아에게 있어서도 많은 것을 발견하게 할 기회를 제공하여 주며 유아의 감각경험, 운동기술, 지각능력, 언어 읽기와 쓰기, 수, 과학 등의 인지적 개념과 사회정서 발달까지도 향상 시킨다.(강원경, 1991 재인용;McAfee,Oralie, 1974). 대부분의 유아들은 감각을 사용한 직접적인 조작활동 - 냄새 맡기, 맛보기, 썰기, 만지기 - 을 통하여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다. 요리활동은 어떤 음식을 요리할 것인지 계획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요리표를 읽고 자료를 준비하고, 직접 요리하며, 음식을 먹고 정리하기까지 유아가 활동에 직접 참여하므로 영양, 건강은 물론 많은 개념을 습득하고 유아의 각 발달영역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안상원, 1995) 요리활동은 비록 간단한 형태의 요리일지라도 학습의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유아들은 주의력이 대단히 짧고 흥미와 활동에 의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유아에게는 실제 학습이 효과적이다(Nye, 1997). 그러므로 Piaget(1965)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전조작기에 해당되는 유아들의 사고 특성과 가역성, 지각 및 보존의 제한성을 감안하면 직접 만짐으로써 구체적으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요리활동은 유아들의 학습활동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최영아(1990)는 유아의 발달에 있어 기본적인 기능획득은 유아 자신의 신체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즉, 유아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대상과 공간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며, 감각기관을 통하여 외부세계의 자극으로부터 자신의 신체를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Walsh(1980)는 감각적 경험과 관련하여 요리 활동을 모든 감각을 사용하는 가능성이 가장 큰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으로써 제시하며, 요리활동을 5감각을 통하여 직접 만짐으로써 구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활동으로 제시하고 있다. Kamii 와 De Vres(1978)의 물리적 지식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에서도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로서의 요리활동을 강조했으며, Bank Street Program(1976)에서는 주 2회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강조하며, 언어적 개념 발달을 목표로 하였다(Filmstrip Bank Street College, 1976). 특히 미국의 유치원 교육에서는 유아의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매우 중요시하고 교육과정에서 이것을 일관성 있게 다루고 있다. Nancy(1979)는 미국 유치원의 요리활동의 내용과 목표를 계획, 쇼핑(Shopping), 조리, 식품배열, 식사하기, 치우기, 접시 닦기, 등의 활동을 포함시켜, 이를 통하여 음식과 영양 뿐 아니라, 언어, 인지, 사회정서, 신체발달, 과학, 수학, 미술 등으로 유형화하여 나아가 문화적 전통의 기반까지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 한마디로 유치원의 요리활동은 유아의 흥미뫄 만족감을 가지고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며 이 방법에서 유아는 모든 발달영역에 풍부한 경험을 가지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독일 유치원의 교육과정에서도 가장 재미있어 하는 것은 한 주일에 한 번씩 돌아오는 요리시간 이라고 한다. 서너 살짜리 꼬마들이 밀가루를 반죽하고 채소를 썰고 하는 것을 재미있어 하는 것은 요리활동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는 데서 온 것으로 볼 수 있다(김계자, 1984 재인용; 신동욱, 1983). 이와 같이 선진국 유치원 교육과정이 요리활동에 큰 비중을 두고, 일관성 있게 전개하는 이유는 전술한대로 그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반영한데서 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요리활동도 1980년대 후반부터 강조되었으며, 요리활동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 중반에 시작되었다. 1989년도 유아교육 지도 자료집에서는 요리활동을 통한 총체적인 접근을 소개하고 있다(문교부, 1989). 이처럼 여러 가지 연구들이 요리지도에 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시점에서 요리활동은 읽기와 쓰기 지도 활동의 좋은 전략중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요리 활동은 무엇을 만든다는 성취감과 먹는다는 즐거움 그리고 여러 영역과 연관된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유아는 요리하는 경험을 통하여 관찰하고 실험해 보고 탐색해 보며 의문을 갖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 내는 등의 기회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에서 유아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언어로 자극해 주고행동과 경험을 연결시켜 주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지와 확장을 통한 요리활동을 함으로써 감각 운동적 단계의 유아, 특히 장애유아의 학습에 가장 좋은 기회가 된다(김혜실, 1984). 즉, 유아는 요리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어휘와 구문을 발달 시켜 나갈 수 있으며, 이야기를 꾸며 보거나 읽기와 쓰기를 시도해 보는 기회를 마련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읽기와 요리일기 활동을 함으로써 유아의 읽기와 쓰기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다. 이상에서 요리활동이 유아교육에 중요함을 시사한 반면 청각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한 요리활동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에 있다. 더욱이 요리활동과 주의집중력 과 연결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일반 유아들은 청각에 제한을 받지 않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고, 사물을 인지하고, 유아 상호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하지만, 청각장애 유아의 경우 들리지 않는 것으로 인해 이러한 것들에 대한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따라서 청각장애 유아의 주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요리활동을 활용하여 청각장애 유아가 스스로 다양한 활동에 자신감을 갖고 참여할 수 있음을 인식 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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