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학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5.2학기 방과후학교 운영 안내
작성자 *** 등록일 15.08.25 조회수 294

 

 

2015학년도 2학기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1. 운영 목적

.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편성하고 운영하여, 다양하고 질 높은 학교 교육을 제공한다.

. 학생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 도를 높인다.

. 정규교육과정의 내실화와 방과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의 학력을 신장시키고, 학부모의 신뢰를 바탕으로 공교육 정상화를 통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 학교의 시설 및 인적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학교특성에 맞는 양질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 고 이를 정착시킨다.

 

2. 운영 방침

. 학생 중심의 기초기본교육의 충실 및 학습결손 예방을 위한 교과관련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정통 신문과 학부모회를 통해 홍보하고 학부모와 학생의 수요를 바탕으로 하여 운영한다.

. 소요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학년별로 구분 운영한다.

. 기초생활 수급자 자녀, 소년소녀 가장, 새터민 자녀, 국가보훈대상자 자녀, 시설수용학생 등과 한부 모가정 자녀, 실직가정 자녀, 기타극빈 자녀 방과후 활동 부담금 일부를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을 선정하여 지원한다.

. 방과후 교육활동은 학기별, 방학별로 운영한다.

. 방과후활동의 질 향상을 위한 주기적인 모니터링평가환류(Feed Back)에 힘쓴다.

. 방과후활동의 학습 주당 시수는 1학년은 8시간, 2학년은 8시간, 3학년은 9~10시간으로 한다.

. 학생들의 희망 조사에 근거하여 수리탐구, 사회탐구, 과학탐구 교과에서 이동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3. 세부 추진 계획

. 운영 프로그램

 

(1) 교과 관련 프로그램

1) 논술 및 언어 탐구반

2) 수리 탐구반

3) 영어 탐구반

4) 사회 탐구반

5) 과학 탐구반

(2) 운영 기간

1) 1학년 : 817()~1211() : 주당 8시간(110시간)

2) 2학년 : 817()~1211() : 주당 8시간(110시간)

3) 3학년 : 817()~1030() : 주당 9~10시간(86시간중 교과별로 실시)

. 교사별 시수 및 반 배정표

 

(1) 1학년

교 과

지도교사

1학년

공 통

1

2

3

4

5

6

7

8

9

10

논술 및

문학탐구

국어

**

2

 

2

 

2

 

2

 

 

 

8

**

 

2

 

2

 

2

 

2

 

 

8

**

 

 

 

 

 

 

 

 

2

2

4

수리탐구

수학

**

2

2

 

 

 

 

2

2

 

 

8

**

 

 

2

2

 

 

 

 

2

2

8

**

 

 

 

 

2

2

 

 

 

 

4

영어탐구

영어

**

2

 

2

 

 

 

2

 

 

 

6

**

 

2

 

2

 

2

 

 

 

 

6

**

 

 

 

 

2

 

 

2

 

 

4

**

 

 

 

 

 

 

 

 

2

2

4

사회탐구

사회

한국사

(**)

 

 

 

 

1

1

1

1

1

1

6

한국사

(**)

1

1

1

1

 

 

 

 

 

 

4

사회

(**)

0.5

0.5

0.5

0.5

0.5

 

 

 

 

 

2.5

사회

(**)

 

 

 

 

 

0.5

0.5

0.5

0.5

0.5

2.5

과학탐구

과학

물리

(**)

0.5

0.5

0.5

 

 

 

 

 

 

 

1.5

물리

(**)

 

 

 

0.5

0.5

0.5

0.5

0.5

0.5

0.5

3.5

8

8

8

8

8

8

8

8

8

8

80

 

 

 

 

 

(2) 2학년

교 과

지도교사

2 학년

인 문

자 연

1

2

3

4

5

6

7

8

9

10

논술 및

문학탐구

국어

**

 

 

 

 

2

2

2

 

 

 

6

**

2

2

2

2

 

 

 

 

 

 

8

**

 

 

 

 

 

 

 

2

2

2

6

수리탐구

수학

**

2

 

 

2

 

 

 

 

 

 

4

**

 

 

2

 

2

 

 

2

 

 

6

**

 

2

 

 

 

 

2

 

 

2

6

**

 

 

 

 

 

2

 

 

2

 

4

영어탐구

영어

**

 

2

2

 

 

2

 

 

 

 

6

**

2

 

 

2

2

 

 

 

 

 

6

**

 

 

 

 

 

 

2

2

2

 

6

**

 

 

 

 

 

 

 

 

 

2

2

사회탐구

생활윤리

**

1

1

 

 

 

 

 

 

 

 

2

생활윤리

**

 

 

1

1

1

 

 

 

 

 

3

사회문화

**

1

1

1

1

1

 

 

 

 

 

5

과학탐구

(공통과학)

화학

**

 

 

 

 

 

0.5

0.5

0.5

0.5

0.5

2.5

생명

과학

**

 

 

 

 

 

0.5

0.5

0.5

0.5

0.5

2.5

지구

과학

**

 

 

 

 

 

0.5

0.5

0.5

0.5

0.5

 

2.5

 

물리

**

 

 

 

 

 

0.5

0.5

0.5

0.5

0.5

2.5

8

8

8

8

8

8

8

8

8

8

80

 

(3) 3학년

 

교 과

지도교사

3 학년

인 문

자 연

1

2

3

4

5

6

7

8

9

10

논술 및

문학탐구

국어

**

3

 

 

 

3

 

 

 

 

2

8

**

 

3

3

3

 

 

 

 

 

 

9

**

 

 

 

 

 

2

2

2

2

 

8

수리탐구

수학

**

2

 

 

 

 

 

 

 

 

 

2

**

 

2

 

 

2

2

 

 

 

 

6

**

 

 

 

2

 

 

 

2

 

2

6

**

 

 

2

 

 

 

2

 

2

 

6

영어탐구

영어

**

2

2

2

 

 

 

 

 

 

 

6

**

 

 

 

2

2

2

2

 

 

 

8

**

 

 

 

 

 

 

 

2

2

2

6

사회탐구

동아시아

**

1

1

 

 

 

 

 

2

윤리와사상

**

1

1

1

 

 

 

 

 

 

 

3

**

 

 

 

1

1

 

 

 

 

2

과학탐구

화학

**

 

 

 

 

 

1

1

1

3

생물

**

 

 

 

 

 

1

1

1

1

1

5

지학

**

 

 

 

 

 

1

1

1

3

9

9

9

9

9

9

9

9

9

9

 

4. 기대 되는 효과

.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으로 학생이 원하는 교과 학습을 보충심화하여 학업성 취도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 사교육 수요를 학교의 방과후 활동으로 흡수하여 사교육비의 절감과 학교 교육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기초 기본 학습이 부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연간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맞춤식 개별지도를 실시 함으로써 계층 간 학습 격차를 줄일 수 있다.

 

이전글 2015. 겨울방학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다음글 2015. 여름방학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