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탐구활동>> 산남고 1학년 대상 스마트 기기 설문 조사 결과(10701 곽수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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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곽수진 | 등록일 | 22.07.18 | 조회수 | 118 |
산남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스마트 기기(태블릿) 사용 찬반'을 주제로 한 설문조사 진행>>총 72명이 답했다. 1. 학교에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가 A: 95.8%(69명)-사용함, 4.2%(3명)-사용하지 않음. 2. if 스마트 기기 사용하면, 왜 사용하는가(복수선택 가능,소수 2번째자리에서 반올림 or 반 내림) A: 31%-인강, 검색, 자료 조사 및 학업과 관련하여 사용함에 가장 많이 답함 26.1%-동아리, 진로(자율)활동 중 사용함이 두 번째로/ 23.9%-수업시간 필기용으로 사용 함이 세 번째로 가장 많았음 3. if스마트 기기 사용하지 않는다면, 왜 사용하지 않는가(복수선택 가능, 소수 2번째자리에서 반올림 or 반내림) A: 37.5%- 종이로 된 교과서, 노트에 공부하는 걸 선호함에 가장 많이 답함 25&%-굳이 필요하지 않음/휴대폰과 노트북을 대신 사용함에 두 번째로 많이 답함 4.학교에서 스마트 기기(태블릿)사용에 대한 찬반 여부 A: 87.5%(63명)-찬성, 12.5%(9명)-반대 5. if 학교에서 스마트 기기(태블릿) 사용을 찬성한다면, 찬성하는 이유(복수선택가능, 소수 2 번째자리에서 반올림 or 반내림) A: 28.3%-패들렛 및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해서에 가장 많이 답함 27.3%-모르는 단어나 지식 등 궁금증을 바로 검색해 해결할 수 있어서에 두 번째로 많이 답함 6. if 학교에서 스마트 기기(태블릿) 사용을 반대한다면, 반대하는 이유(복수선택가능, 소수 2 번째자리에서 반올림 or 반내림) A: 42.1%-수업시간 중 학업과 관련없는 태블릿 사용으로 다른 친구들에게 방해를 주어서 -너무 자유분방한 분위기로 인해 학업 분위기가 흐려져서(쉬는 시간, 야간자율 학습 등) 두 가지 답변에 가장 많이 답함
충북 교육청이 중·고등학교 스마트 기기를 보급해, 산남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 사용 찬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수업시간에 자유롭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면 학업적 성취도를 높이고, 질 높은 수행의 결과를 도출해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기기 사용이 오히려 공부하는 친구를 방해하고 학업 분위기를 흐린다는 단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4차 산업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교육정책은 이렇게 장점과 단점을 초래하였다. 그래서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았다. 정보기술과 최대한 융합된 수업방식은 장점을 극대화할 것이며, 스마트 기기에 사용을 제한하는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의 방안으로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실시한 '디벗'정책과 같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의 다양한 모습을 조사하면서 미래의 수업 방식을 예상해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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