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프로그램명 | 활 동 내 용 | 분야 |
1 | 신소재 (메타물질) | 신소재 메타물질(빛과 음파의 음굴절을 구현하는 신물질)의 개념을 이 해하고, 바람 방향 전환 물질을 제작하며 메타물질 연구 과정을 체험함 | 신산업 |
2 | 의공학 | 의학과 공학의 융합 분야를 학습하고, 심전도 측정과 GSR 센서를 활 용한 거짓말탐지기 제작 실습을 통해 의공학의 원리와 응용을 체험함 |
3 |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을 이해하고, 미디어 및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 용 방법을 탐색하며, 다양한 AI 및 미디어 도구를 활용한 퀴즈 체험을 통해 올바른 활용법을 익힘 | 디지털 리터러시 |
4 | 빅데이터 경제 | 데이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과거 데이터를 활용한 모의 주식 투자 체험을 통해 데이터 기반 정보 활용 및 추론 능력을 익힘 |
5 | 콘텐츠 기획 | 예능 프로그램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하고, 팀별로 독창적인 콘텐츠 를 기획 및 제작하며 실습 과정을 통해 콘텐츠 산업의 구조와 제작 과 정을 이해함 | 콘텐츠 |
6 | 크리에이티브 광고 기획 | 과자 판매 광고영상을 자유롭게 제작하여 미디어 산업에 대해 이해함 |
7 | 앱 개발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앱 개발 과정을 체험하고, 수정 및 개선을 통해 앱 개발의 원리를 이해함 | SW |
8 | 로고 디자인 | 로고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제시된 13개 기업 중 1개를 선택하여 직접 로고를 제작하고 발표하며, 브랜드 정체성과 디자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임. | 메이커 |
9 | 애니메이터 | 이미지와 프레임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팀별 로 주어진 주제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과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습함. |
10 | 유니버셜 디자인 | 제시된 자료(영화 상영 시간, 비행기 탑승 시간 등)를 바탕으로 티켓 디자인을 제작하며,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과 UI/UX 개념을 이해함 |
11 | IMC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통합 마케팅의 개념과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콘텐츠 카피 작성과 마 케팅 기획안 작성 활동을 통해 실무 현장의 활동을 간접 체험함. | 기업가 정신 |
12 | 경제 전략 | 의사결정과 경쟁 전략을 분석하는 게임이론의 정의와 주요 개념을 다 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경매 실습을 통해 배운 전략을 수립, 적용 하는 경험을 쌓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