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남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 5월 자살예방(생명존중)교육 가정통신문(학부모님)
작성자 박다송이 등록일 23.05.18 조회수 39
첨부파일

志學.明德.知性

가 정 통 신 문

산 남 고 등 학 교

043-251-5863

담당교사: 박다송이

불안한 아이를 돕는 방법

1

불안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

불안은 위험이 가까이 있다고 느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우리의 생존에 필요한 중요한 현상입니다.

새 학년이 되어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을지 걱정하거나, 친구가 나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긴장하는 것, 발표할 때 입술이 마르고 손발이 떨리는 것, 교실에 들어갔을 때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고 식은땀이 나는 것 등은 청소년 자녀들이 흔히 경험하는 불안 증상입니다. 최근에는 SNS 사용 문제로 인한 불안, 이른바 가스라이팅이나 그루밍 등과 관련된 불안 등 스트레스, 트라우마와 관련된 불안 증상을 호소하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불안을 경험하면 부모님들은 흔히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겠지혹은 환경을 바꾸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단지 환경을 조절하거나 나아지기를 기다리기만 해서는 안 되는 병적인 불안도 있습니다.

2

불안한 자녀를 도와주는 방법

1. 자녀가 불안한 마음을 안심하고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자녀 : “○○이가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아요. ○○이랑 사이가 틀어질까 봐 불안해요.”

부모 : “○○이랑 친하게 지냈는데, 멀어지게 될까 봐 불안하구나.”

2. 자녀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방형 질문을 건네주세요.

부모 : “내일 시험에 대해 어떻게(무엇을) 생각하니?” (O)

3. 자녀가 느끼는 불안이 합리적인 것인지 함께 확인해 보세요.

부모 : “○○이가 너한테 화가 나거나 실망해서 그냥 지나간 것 같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니?”

자녀 : “모르겠어요. 분명히 저를 본 것 같은데 그냥 지나가 버렸어요.”

부모 : “혹시 급한 일이 있거나 다른 생각을 하고 있어서 그랬던 것은 아닐까?”

4. 자녀의 불안한 감정을 공감해 주고, 함께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해 주세요.

5. 불안을 견뎌내고 있는 자녀를 격려해 주세요.

불안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며 점차 줄어들 수 있습니다. 비록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더라도 이전보다는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자녀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자녀가 스스로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

불안할 때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을 함께 훈련해 보세요.

잠깐하고 멈춘 후 길게, 천천히 심호흡한다.

진정하자, 괜찮아라고 스스로 다독여 준다.

자녀가 과호흡을 하면 복식호흡을 함께 해 보세요.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를 선택하여 함께 앉습니다. 침착하고 편안한 톤으로 이야기합니다.

촛불 부는 모양으로 입술을 만들고 입으로 천천히 숨을 쉬게 합니다.

종이봉투를 이용하거나 손으로 컵 모양을 만들어서 천천히 숨 쉬게 합니다.

마음이 편해짐을 함께 느낍니다.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커피, 초콜릿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자제하게 하세요.

음악 감상, 목욕, 스트레칭 등 불안을 줄일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게 하세요.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4

이럴 땐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1. 불안 증상으로 4주 이상 힘들어하거나, 학교생활이 힘들어 지각, 조퇴, 결석이 잦을 때

2. 반복적인 공황증상을 경험할 때

공황발작을 하게 되면 갑작스러운 극심한 공포, 사망하거나 정신을 잃어버릴 것 같은 느낌, 비현실적인 느낌과 같은 감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진땀이 나며 숨이 막히는 느낌, 어지러움, 마비, 메스꺼움과 같은 다양한 신체 증상이 생깁니다. 공황 증상을 경험한 자녀는 또다시 이런 공황이 생길까 봐 걱정하고, 증상과 연관된 장소나 상황을 피하려 합니다.

3. 강박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때

반복적으로 공격적 또는 성적인 생각이 떠오름, 병균에 옮을 것에 대한 두려움, 자신만의 순서나 숫자에 집착함, 지나치게 정리하고 확인함 등과 같은 생각이나 행동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 부적응 행동을 보일 때

담배나 술 등의 약물을 사용하거나 자해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

2023. 5. 18

산 남 고 등 학 교 장


이전글 2023학년도 학교폭력(성폭력) 대처와 예방 방법 안내
다음글 2023. 5월 자살예방(생명존중) 교육 가정통신문(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