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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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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작성 동아리활동-4
작성자 정승섭 등록일 17.06.25 조회수 594
학생부 항목에 따른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④ 동아리활동

  

학생부 동아리활동은 자기소개서 1, 2, 3번 문항에 고루 활용할 수 있는 약방의 감초같은 존재다. 동아리활동의 분야가 학술 활동, 문화 예술 활동, 스포츠 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단체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또래조력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이는 대부분 대학 전공과의 연관성이 높아서 자기소개서에 전공 능력이나 진로 성숙도를 설명하기에 충분하기 때문. 예를 들어 물리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물리 실험 동아리 활동을, 체육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스포츠 종목별 동아리 활동을, 상담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또래 상담 동아리활동을 활용해 자신의 전공능력이나 진로 성숙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

   

특히 동아리에는 정규교육과정 동아리뿐만 아니라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자율 동아리도 있다. 학생들은 자율 동아리를 조직해 활동하며 자신의 진로 관심사나 전공 능력을 보여줄 수 있고, 자기주도성, 적극성 또한 드러내며 전공 선택의 가능성을 확장하거나 심화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 중에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갈등을 해결했던 경험 등을 자기소개서 3번 문항에 활용할 수도 있다. 학생부에 기재된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을 자기소개서 공통 1, 2, 3번 문항에 활용한 예시들을 살펴보자.  

   

동아리 활동, 4가지 소재로 활용 가능 
 

학생부 동아리 활동 기재 내역은 자기소개서에 활용도가 높다. 그렇다면 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만한 동아리 활동 관련 내용 

학생이 동아리에서 지원학과에 대한 전공 능력을 심화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학생이 동아리 내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학생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우고 깨달은 것(학업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지원학과와 관련한 학생의 창의적·잠재적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최근 동아리활동은 고교에서 매우 활성화되어 있고, 학생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라도 동아리 활동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다른 활동은 몰라도 동아리 활동만은 활동 내역 자체가 풍부한 경우가 많은 것. 상황이 이렇다보니 적잖은 활동 내역 중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많은 활동 내역을 어떻게 조직화해서 효과적으로 드러낼지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지원자라면 위의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만한 동아리 활동 관련 내용표를 참조해보자. 이에 따르면 동아리 활동 내역은 크게 총 4가지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 능력을 보여주는 것 동아리 활동 과정에서 수행한 역할을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는 것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업역량을 향상시키거나 배우고 느낀 바를 드러내는 것 동아리 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잠재력, 발전가능성을 녹여내는 것이 바로 그것. 4가지 소재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합격자들의 실제 자기소개서를 보며 파악해보자.

   

전공적합성 보여주려면 교과와의 연결고리 찾아라 
 

최근 고교 내 동아리들은 매우 다채로운 형태로 운영되므로 거의 대부분의 대학 전공과 연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경제토론동아리, 화학실험동아리부터 시작해 최근에는 의학, 공무원 관련 동아리들도 자율동아리로 운영되는 사례가 꽤 있다. 동아리에서 했던 활동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와 부합하는 전공적합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어필하려면 교과와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이 급선무. 다음 사례 1을 살펴보자.

   

사례 1. 동아리활동으로 전공적합성을 어필한 사례 

저는 기업과 기업 사이의 인수. 합병을 주도하는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경제동아리 활동을 하며 법의 심판을 통한 경제사범들의 처벌과 관리 이전에 실제 법질서를 준수하고 기업 환경의 올바른 문화를 조성하는 경제 전문인의 역할과 책임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그때부터 경제 전문인이 되어 나라 경제에 보탬이 될 미래의 저를 상상하며 제게 더 필요한 공부는 무엇인지 고민하고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1학년 때 제 별명은 수학 반장이었습니다. 1학년 때부터 꾸준히 같은 반 급우의 학습멘토를 하면서 처음에는 제가 먼저 개념을 잡고 그 후에 설명을 해주면서 다시 한 번 저를 체크하였습니다. 한 번은 1학년 중간고사 수학 문제의 문제풀이를 묻는 친구가 여러 명 생기자 교탁에 나가 설명을 해준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한 번 설명하면서 되짚은 문제는 잊히지 않았습니다. 그때 친구들에게 역시 수학 반장이야!”라는 얘기를 듣게 되면서부터 어려운 문제를 친구들과 함께 의논하며 공부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학에 비해 부족한 사회 과목은 수학과 연관시켜 먼저 흥미를 가지려 노력했습니다. 수열을 배우면 사회과목의 금융, 경제, 환율에서 나온 이자의 복리계산법과 연관시켜보았고 그와 관련된 다른 개념까지 수업 전에 쭉 훑어보고 야간 자율학습시간에 그 날 배운 내용을 밑줄을 그으며 반복했습니다그리고 영어 과목은 교과서 지문 중 경제와 관련된 지문이나 경제용어가 나오면 자료를 검색해서 다시 찾아보거나 메모하며 공부했습니다. 3월 첫 모의고사 영어 지문 중 수확 체감이라는 경제용어가 나왔을 때는 수확 체감에 관해 보고서를 작성해보기도 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2, 3학년 때는 영어, 수학, 사회 과목에서 교과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제가 학업에 임했던 시간은 목표를 찾아가면서 끊임없이 작은 계획표를 만들고 수정하기를 반복하며 스스로 한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했던 과정이었고, 이 과정을 통해 성적도 조금씩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사례 1의 지원자는 경제 전문가를 꿈꾼다. 경제 동아리 활동을 통해 경제 전문인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지원자는 여기서 실마리를 얻어 더 필요한 공부는 무엇인지 고민하고 준비하는 과정으로 이어졌다. 결국 동아리 활동에서 비롯된 생각에서 시작해 경제와 연관성이 깊은 수학, 사회, 영어 공부를 하며 자신의 전공적합성을 발전시켜나간 것.  

      

이렇듯 동아리 활동으로 전공적합성을 어필하려면 교과와의 연결고리를 찾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동아리 활동에서 어떤 경험을 했고, 이에 무엇을 느꼈으며 이후 자신의 교과 학습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자세히 기재해야하는 것. 동아리 활동 경험으로 수학, 사회, 영어 공부를 심화 발전시켜 나간 사례 1의 지원자는 대학으로부터 전공적합성을 갖춘 훌륭한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동아리 활동은 내 장점 보여주는 가장 좋은 활동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능력을 보여주는 것 외에 동아리 활동 과정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즉 협업능력, 리더십능력 등 동아리 활동 과정에서 발휘될 수 있는 다채로운 능력을 보여주면서 장점을 드러내는 것. 다음 사례 2를 살펴보자.

   

사례 2. 화학 동아리 활동으로 리더십을 어필한 사례 

화학 동아리 부장이었지만 처음에는 어디에 어떤 실험 기구가 있는지, 우리 학교가 어떤 화학 약품을 보유하고 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 매번 의견을 조율하여 실험 주제를 선택해야 했는데, 부원들마다 하고 싶은 실험이 달라서 결정하는 과정에서 부원간의 화합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도 서툴러서 위험한 약품을 함부로 다루어 다치거나 불을 낸 적도 있었습니다. 늘 부족한 실험시간을 이토록 비효율적으로 낭비하는 일을 후배들은 되풀이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우선 학교 실험실에 실험 도구들이 들어 있는 모든 캐비넷 위에 이름표를 붙여서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각자의 의견이 달라서 실험 주제를 정하는 데 갈등이 생겼던 점에 있어서는 연간 계획표를 짜서 실험을 하는 시기는 서로 조금씩 양보하더라도 개개인이 하고 싶은 실험을 최대한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갈등을 최소화했습니다. , 후배들을 위해 실험 보고서와 각 실험에 필요한 팁이나 주의사항들을 엮어서 자료집을 만들었습니다. 자료집을 편집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부원들은 각자 입시 준비에 바빠 잘 협조하지 않았고 방과 후에 시간을 투자해서 작업을 해야 했기 때문에 반대하시는 부모님들도 계셨습니다. 난감했지만 매번 동아리 시간마다 노하우의 누적인 자료집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부원들을 설득하여 결국에는 한 명도 빠짐없이 화학부 전원이 참여한 자료집을 편찬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창간한 자료집이 당장은 제가 기대하는 만큼의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자료집이 매 년 쌓인다면 그것은 후배들을 위한 더없이 현실적이고 다정한 매뉴얼이 되리라고 굳게 믿고 편집을 계속해 나갔습니다. 매뉴얼을 후배들에게 공개하자 후배들은 어떤 참고서에도 찾아볼 수 없었지만 꼭 필요했던 자료라며 앞으로도 후배들에게 이러한 자료집을 남겨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화학부의 매뉴얼 이야기는 화학부가 얼마나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후배를 배려하는 동아리인지를 증명하는 표상처럼 회자되었고, 기존 3:1정도였던 화학부 경쟁률이 10:1가까이로 높아지는 것을 보며 힘들었던 만큼의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사례 2의 지원자는 화학 동아리에서 부장으로 활동했다. 부장으로 활동하면서 부원간의 화합을 어떻게 했는지, 실험 과정에서 부장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보여주면서 자신의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것. 화학동아리에서 활동했다고 해서 단순히 화학관련 전공적합성만 드러내라는 법은 없다. 위의 사례 2처럼 리더십과 협업능력을 다채롭게 드러낼 수도 있는 것이다.  

   

동아리 활동은 일반적으로 교과 수업 외의 영역에서 이뤄지는 학교활동이다. 친구와 협업하는 과정,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활동에 자연스레 녹아들 수밖에 없으므로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기에는 아주 좋은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어떤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깊이 고민해보길 바란다.

   

활동과 연관된 디테일(Detail)한 키워드 언급하며 학업역량 드러내라 

동아리 활동은 학업적으로 자신이 배우고 느낀 바를 드러내기에도 안성맞춤 소재다.

   

사례 3. 동아리활동으로 학업역량을 어필한 사례 

제게 의미가 있었던 첫 번째 활동은 생물 실험 동아리 활동입니다. 단순하게 실험에만 참여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실험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오징어 해부 실험에 실험 조교로 참여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실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들의 기관에 관심이 많아 관련된 지식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징어의 전반적인 기관을 직접 보여주며 모든 동아리 부원들이 실험 조교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실험에 관련한 요약 프린트를 만들고, 동아리 부원들과 반복적으로 질의응답을 해가며 내용을 완전히 숙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 더욱 체계적으로 정리될 수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동아리 활동에서 후배들을 지도하며 제가 알고 있던 것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시간으로 동아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의미가 있었던 활동은 과학 실험 캠프 활동입니다. 그곳에서는 DNA 제한 효소를 처리하고 전기영동을 하는 실험, 미맹, 혈액형 판정 실험 등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생물 실험들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중 제게 가장 의미가 있었던 실험은 마우스 해부와 표본 제작 실험이었습니다. 저는 이전의 해부 실험에서 관찰한 기관들과 마우스의 내장 기관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점적으로 관찰하면서 실험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마우스의 내장 기관 뿐 아니라 포유류의 내골격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부 이후에 표본을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표본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동물 실험의 중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다른 친구들과 토론해 보며 실험의 윤리적인 측면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미가 있었던 활동은 생물 집중 탐구 실험입니다. ELISA 키트 실험, 돼지 심장 및 양 뇌 해부 실험, 세균 염색 실험, 직접 실험 설계를 한 효소 실험 등 평소에 접할 수 없는 생물 실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세균을 세포벽으로 분류하는 방법, 1, 2차 항원 항체 반응 등의 심화된 지식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실험은 돼지 심장 해부 실험과 양 뇌 해부 실험이었습니다. 이전의 실험에서는 하나의 기관을 중점적으로 인간의 기관과 비교하여 확인할 수 없었기 때문에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이 실험을 통하여 뇌의 자세한 구조를 확인하며 뇌의 구조를 파악하기도 하고, 심장의 구조를 직접 확인하면서 각각의 구조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신경계와 순환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적용시켜 나갔습니다. 이후 저는 수행한 실험들에 대한 추가 자료 등을 조사하여 실험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교과 학습과 독서, 그리고 실험을 통해 배운 지식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다양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DNA 제한 효소, 전기영동을 하는 실험, 미맹, 혈액형 판정 실험, ELISA 키트 실험, 돼지 심장 및 양 뇌 해부 실험, 세균 염색 실험, 효소실험과 같은 키워드가 보인다 사례 3의 지원자는 생물실험 동아리에서 활동한 내역을 근거로 자신이 어떤 실험들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를 자세히 기재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학업역량을 극적으로 어필한 것. 

   

특히 심장의 구조를 직접 확인하면서 각각의 구조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신경계와 순환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적용시켜 나갔다. 이후 수행한 실험들에 대한 추가 자료 등을 조사하여 실험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교과 학습과 독서, 그리고 실험을 통해 배운 지식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했다. 다양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라는 기술에 집중해보자.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어떤 학업역량을 키웠는지 보여주는데 집중하지 않고 이를 교과 수업과 어떻게 연결시켰는지도 자세히 기재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으로 학업역량을 보여주려면 이렇듯 교과 수업과 어떻게 연결했는지도 반드시 담아내 좀 더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자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작성해보자.  

   

독서활동과 연계하라  

동아리 활동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다른 활동과도 연계가 가능하다. 특히 동아리 활동과 독서활동을 연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방식으로 가능할까? 

   

사례 4. 동아리활동을 독서활동과 연결시킨 사례 

교내 경제 동아리 활동을 3년 동안 했던 것이 저에게는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경제 동아리에서는 청소년 경제신문 구독, 전문가 강연 수강, 독서토론 등의 활동을 꾸준히 했는데, 이를 통해 공정무역과 사회적 경제에 대한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토론활동 중에 친구들과 경제 성장과 행복에 대해 토론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 저는 경제적 부를 축적하는 것이 경제학의 목표라면 경제대국인 미국의 행복지수는 왜 1위가 아닐까?’라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에 대해 더 알아보다가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책을 알게 되었고, 친구들과 공유 경제를 실천한 기업들에 대한 추가 자료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에 관련한 책을 읽고 토론을 하면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교내 학술 발표회에 참여했던 경험도 제게는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의적인 기업가가 되고 싶은 저는 제가 추구하는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교내 발표대회에 꾸준히 참여했었는데, 제 발표는 항상 언변은 매우 좋지만 청중을 공감시키지는 못 했다는 평을 들을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술 발표회에서 청중을 움직이는 발표를 하기 위해 사전 지식이 없는 청중이 발표를 듣는다고 생각하고 핵심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갖춘 발표를 하기 위해 노력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하기보다는 솔직한 이야기를 담으려고 했습니다. 이렇게 발표의 중심을 저에게서 청중으로 이동시키고 나서 저는 친구들과 선생님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가장 훌륭한 발표는 화려한 언변이 아니라 청중을 고려하고, 청중을 움직이는 것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례 4의 지원자는 경제 동아리 활동을 통해 경제적 부를 축적하는 것이 경제학의 목표라면 경제대국인 미국의 행복지수는 왜 1위가 아닐까?’라는 의문이 생겼다고 한다. 그리고 이 의문을 독서를 통해 해소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에 대해 더 알아보다가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책을 알게 되었고, 친구들과 공유 경제를 실천한 기업들에 대한 추가 자료 조사를 해 보았다고 기재된 부분이 바로 이를 설명한다.

   

책을 접하고 읽은 과정이 매우 자연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출발이 동아리 활동이었기 때문. 사례 4의 지원자는 동아리활동독서활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해 기술했지만, 반대로 독서활동동아리활동으로의 과정 설명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책을 읽고 느낀 점에 대해 친구들과 동아리에서 토론을 해보거나, 책에서 접한 이론에 대해 호기심이 생겨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실험을 하는 식.  

   

이렇게 동아리활동과 독서활동을 연결시키면 좀 더 입체적인 자기소개서가 완성된다. 어떤 활동을 하든, 그 활동 하나에 대해서만 언급하지 말고 다른 교과비교과 활동과 연결시켜보는 작업을 자기소개서 작성 과정에서 진행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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