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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자소서 임펙트 있게 써보기
작성자 정승섭 등록일 17.06.08 조회수 1735

대입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이라면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서를 쓰고 싶을 것이다.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서는 어떤 자기소개서를 말하는 걸까?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리부터 하자면 △사소한 경험도 크게 부각하여 자기소개서를 쓰고 △차후 면접까지 고려해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 자기소개서를 쓰는 한편 △대학의 평가요소에 부합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임팩트를 가질 수 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살펴보자. 

 

○ [임팩트 있는 자소서 작성법 1] 청소한 경험도 번듯한 자기소개서 소재로 탈바꿈!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할 수 있을까? 우선, 학생부에 상세하게 기록되지 않았지만, 내가 의미 있었던 부분에 대해선 지원대학의 전공과 연결해 대학에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한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화학공학과를 지망하는 한 남학생이 학생부 상담을 요청해온 적이 있다. 이 학생은 일반고 학생이며, 대부분의 학생처럼 특별하게 한 활동 내역이 없었다. 그래서 상담하면서 눈여겨 본 것이 봉사활동이다. 2학년 때 했던 봉사활동 시간은 총 34시간이었는데, 교내 봉사활동에 2시간 참가했던 내역이 있었다. △학교 주변 쓰레기 줍기 △학교 벽면 낙서 지우기 △특별 구역 청소 등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흔히 할 수 있는 봉사활동 기록이었다. 그 중 학교 벽면 낙서 지우기는 지각으로 인한 일종의 ‘벌 청소’였다. 

학생에게 ‘학교 벽면 낙서 지우기’를 어떻게 했느냐고 물어보았다. 학생은 학교에서 제공한 청소제를 사용했지만 쉽게 지워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많은 시간과 노력에 비해 깨끗하게 지워지지 않았다는 것. 그래서 학생에게 “청소제 약품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화학 선생님께도 이와 관련한 질문해보라”고 권유했다. 이어 이를 통해 얻은 지식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한국의 화학 관련 회사와 세계적 기업, 혹은 화학자들에 대한 정보 검색을 해본 뒤 화학공학과의 관련성을 찾아 자기소개서 소재로 활용해보라고 조언해줬다. 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전공에 대한 호기심, 열정, 적극성을 어필해볼 것을 주문한 것이다.  

고교 때 교실 청소는 누구나 한 번쯤 한다. 이런 활동 내역은 학생부에 상세히 기록되진 않는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통해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이 활동은 번듯한 자기소개서 소재로 탈바꿈 할 수 있고, 다른 지원자와 나를 차별화시켜주는 훌륭한 소재가 된다.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은 바로 이런 것이다. 

 

○ [임팩트 있는 자소서 작성법 2] ‘면접 질문 거리’를 자기소개서에 심어두라!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면 면접 또한 고려해야 한다. 면접장에서 자신의 학업 잠재력을 돋보이게 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라는 의미다. 면접은 대개 3배수 전후의 대상자를 뽑아 진행된다. 면접은 △사전 제시문 탐독․분석을 통해 수험생의 전공적합성, 학업능력, 지적 성취 수준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의 과정 및 결과 확인 면접으로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생부에 기재된 매우 추상적인 내용을 자신의 학업 능력 및 전공적합성을 드러내는 방향으로 자기소개서에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수학교육과에 지원한 학생의 자기소개서를 한번 살펴보자. 


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수험생은 면접에서 평가관으로부터 “코시-슈바르츠 부등식에 대해 설명해보라”는 질문을 받았다. 예상 가능한 질문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선에서 답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답변을 통해서 자신의 학업능력을 최대한으로 어필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즉, 미리 면접을 염두에 두고, 이처럼 자기소개서 내에 적절한 구체적인 키워드들을 ‘심어두는’ 것도 입시 과정 전반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인 셈이다.

 

○ [임팩트 있는 자소서 작성법 3] 자기소개서 작성의 ‘셰르파’를 활용하라

한 가지 더! 대학에서 요구하는 평가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높은 산을 오를 때 잘못 든 길 때문에 전혀 엉뚱한 산에 가게 되고, 가는 도중에도 여러 가지 예측불허(豫測不許)한 상황이 발생하기에 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 그래서 히말라야와 같은 높은 산을 오를 때는 ‘셰르파’라고 등산 안내자가 존재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에도 이 같은 ‘셰르파’가 필요하다. 

 대학마다 학생부종합전형 전형 자료(학생부, 자기소개서, 면접 등)를 평가하는 핵심 요소는 다르다. 이 핵심 요소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는 존재하기 힘들 것이지만, 대체로 대학마다 평가하는 핵심 사항의 공통점은 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작성의 관련성을 정리한 다음 표를 통해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중요 평가 기준을 자기소개서와 연결해보자. 이 표를 자기소개서 작성의 ‘셰르파’로 활용해보시라. 



  다음 사례는 일반고 내신 1.17 등급으로 연세대 의과대학에 합격한 자기소개서. 아마 이 사례를 바탕으로 학종에서 평가하는 항목을 연결지어 이해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중간중간에 자기소개서의 평가 요소가 기재되어 있다. 우선 교육청, 심화과정의 고급수학 프로그램은 학생의 교과 성적인 학업 능력이 상위권에 있다는 의미임을 간접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지적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말하려고 한 것이다. 또한 공교육 정상화라는 정책에 자연스럽게 부합하는 활동임을 자연스럽게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는 열정과 적극성을 보이고, 더 깊이 알고 싶다는 지적 호기심까지 표현한다. 더 수준 높은 행렬의 대각화를 공부할 때는 아예 선형대수학을 빌려서 공부하기도 하는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뒷부분에 주목해보자. 수학교과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가치관 형성이나 창의성, 융합적 사고를 드러내는 내용을 기술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능력을 적절하게 기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독서와 융합적 사고력은 지적 수준이 상당히 높게 기술되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1번 항목에서 요구하는 1,000자를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수학, 철학, 실학, 물리학 등 짧으면서도 강하게 연결하여 내용을 6 : 4 정도의 원고 비율로 기술하였다. 수학을 중심으로 하여 독서 영역을 혼합하여 작성하여 학생의 잠재력과 열정, 노력 등을 보여주고 있어 좋은 인상을 받은 것이다. 

 

 다음 사례는 내신 1.2 등급으로 포스텍 기계공학과에 합격한 학생의 자기소개서다. 일반고 학생의 수학교과에 대한 높은 수준을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지적 호기심을 연결하여 작성한 내용이다. 


  지적 성취 부분에서 특히 열역학, 미적분 기초 전공서적 ‘Elementary Calculus: An Infinitesimal Approach’를 이해하려고 한다는 점, 심화 개념의 정도의 수준은 학생의 학업잠재력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그래서 어떻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느냐, 어떤 내용을 작성하는냐에 따라 수험생의 학업잠재력을 매우 높게 드러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개념에 적절한 사례이기도 하다. 자기소개서에서 위와 같은 사례를 통해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도움말=울산제일고 박종석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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