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생님을 대하는 마음가짐 가) 선생님을 공경한다고 해서 두려워한다거나 거리를 두고 대하지 말고 항상 친밀하게 대하도록 한다.학교 예절
나) 혹시 선생님의 꾸지람이 있을 때에는 원망하거나 피하지 말고 고마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다시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행동을 고쳐 나간다. 다) 선생님의 가르침에 의문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공손하게 질문하여 깨닫도록 한다. 라) 선생님에게서는 지식뿐만 아니라 생활의 지혜를 본받고 배우려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마) 혹시 나의 능력이 선생님께서 가르치시는 것을 다 따라가지 못할 때라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 바) 알려고 스스로 노력하여 선생님이 한 가지를 가르쳐 주시면 열 가지를 미루어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사) 남들 앞에서도 나의 행동을 바르게 할 것을 늘 생각해서 나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선생님을 욕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아) 선생님의 곁을 떠난 후라도 종종 편지를 띄우거나 방문을 하여 문안을 여쭙도록 노력한다. 2. 선생님을 대할 때의 예절 가. 선생님께 인사할 때 교내에서나 등·하교 길에 선생님을 만나면 바른 자세로 공손히 인사한다. 1) 교내에서 선생님 앞을 지나갈 때 또는 선생님께서 지나가실 때는 가볍게 인사한다. 두 번 이상 마주쳤을 때는 목례를 한다. 2) 걷다가 선생님과 마주치거나 문을 열고 드나들 때 마주치면 고개를 가볍게 숙이고 선생님께서 먼저 가시도록 양보한다. 3) 등·하교시 선생님을 만나면 15° 정도 허리를 굽혀 ‘안녕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등의 인사말과 함께 보통의 경례를 한다. 4) 심부름을 다녀온 후에는 꼭 인사를 하고 다녀온 일에 대하여 말씀을 드린다. 5) 선생님께 물건을 드릴 때에는 공손히 인사를 하고 두 손으로 물건을 드린다.
나. 교무실에 드나들 때 교무실에 용건이 있어 들어갈 때는 두려워하지 말고 침착한 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한다. 1) 교무실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먼저 자신의 용의와 복장 등이 단정한지 살펴본다. 2) 교무실에 들어갈 때와 나올 때에는 문 앞에 서서 가볍게 인사를 한다. 3) 선생님 앞에 서면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선생님, 부르셨습니까?’ ‘여쭤 볼 말씀이 있어서 왔습니다.’ 등의 인사말을 한다. 4) 선생님과 대화하는 동안에는 단정한 자세로 똑바로 서서 선생님을 보면서 이야기한다. 5) 선생님께서 의자에 앉으라고 권하면 ‘감사합니다.’라고 가볍게 인사하며 바른 자세로 앉는다. 6) 선생님과 대화할 때 용건은 간단 명료하게, 대답은 공손하게 한다. 7) 선생님과 대화하는 동안에는 책상을 두 손으로 잡거나 흐트러진 자세를 취해서는 안 되며 책상 위의 서류 등을 곁눈질하여 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8) 일을 마치고 돌아갈 때에는 ‘고맙습니다.’ ‘잘 알았습니다.’ 또는 ‘안녕히 계십시오.’ 등 장소와 대화 내용에 알맞은 인사를 한다. 3. 급우 간의 예절 가. 급우 간에 지켜야 할 예절 급우 간에도 예의를 지켜 서로의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1) 급우 간에 서로 시샘을 하지 말고 상대방의 부족함을 보완해 주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 좋은 일은 서로 격려해 주고 칭찬하며, 나쁜 일은 깨우치고 고칠 수 있도록 한다. 3) 급우 간에 협조할 일은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급우 간의 개인적인 일이라도 내 일처럼 걱정해 주고 도와 준다. 4) 공연히 시비를 걸거나 욕을 해서도 안 되고, 서로가 한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 5) 친구를 가리지 않고 누구와도 친하게 지내고 서로 웃는 얼굴로 인사한다. 6) 친구와 의견이 다를 때도 다투지 않고 잘 상의해서 처리한다. 7) 친구와 의견 다툼이 있었을 경우 내가 먼저 화해를 신청한다. 8) 친구를 뒤에서 흉보지 않는다. 9) 친구에게 허락을 받고 물건을 빌려 쓴다. 4. 학교 생활의 예절 가. 수업 시간의 올바른 태도 (1) 기본 자세 (가) 허리와 가슴을 펴고 의자에 깊숙이 앉아서 두 무릎을 붙인 자세가 바른 자세이다. 이 때 걸상에 책가방을 놓고 앉아서는 안 된다. (나) 옆 사람과 잡담을 하거나 다른 책을 읽는 등 그 시간의 공부와 관계없는 낙서, 만화를 그려서는 안 된다. (2) 글씨 쓰는 자세 (가) 허리를 펴고 고개만 약간 굽혀 책과 눈의 거리를 30cm 정도 떨어지게 한 다음 글씨를 쓴다. (나) 새 공책에는 쪽수를 쓰고 공책을 찢지 말고 차근차근 써야 한다. (3) 질문할 때 선생님의 말씀이 끝나고 질문 시간이 주어졌을 때, 지명을 받고 나서 명확하게 질문을 한다. (4) 학용품의 위치 (가) 교과서는 왼쪽, 공책은 오른쪽에 놓는 것이 좋다. (나) 학용품은 필요한 것만 꺼내 놓고 나머지는 책상 속에 정돈해 둔 채로 사용한다. (5) 대답할 때 (가) 선생님의 지명을 받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일어서서 발표를 하고, 잘 알지 못할 경우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고 분명하게 말한다. (나) 다른 친구가 발표할 때 중간에 나서서 말하거나 비웃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6) 낭독할 때 낭독 지명을 받으면 ‘예’ 하고 대답한 다음 바른 자세로 서서 팔을 펴서 책을 양손으로 잡고 읽는다. (7) 문제 해결 학습을 할 때 (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 질문을 하거나 옆 사람에게 자주 묻는 일은 방해가 된다. 또 포기하고 앉아 있는 것도 좋지 않은 일이다. (나) 자기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한 후 선생님의 지도나 친구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쉬는 시간 및 등·하교시의 예절 (1) 쉬는 시간의 예절 (가) 실내(교실, 복도)에서는 소곤소곤 이야기한다. (나) 복도에서 먼저 가려고 뛰면 위험하다. 질서를 지켜 왼쪽으로 사뿐사뿐 걷는다. (다) 복도에서 선생님을 만나면 가볍게 인사한다. (라) 쓸데없이 돌아다니지 말고 다음 수업 준비를 한다. (2) 등·하교시의 예절 (가) 이웃에 있는 친구와 함께 등·하교를 한다. (나) 등·하교 길에 선생님이나 웃어른을 만나면 공손히 인사하고 친구를 만났을 때에는 반갑게 인사를 한다. (다) 2km 이내의 통학거리는 걸어서 등·하교하는 것이 좋다. (라) 정해진 등교 시간에 도착하도록 하고 교문에 들어서기 전에 복장이 단정한지 다시 한 번 살펴본다. (마) 교실에 도착하면 즉시 책과 학용품을 책상 속에 잘 정리해 놓은 다음 조용히 아침 자습을 한다. (바) 하교시에는 만화 가게나 오락실 등에 들르지 말고 곧장 집으로 향한다.
다. 학교에서 식사할 때의 예절 1) 학교에서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만 하도록 한다. 2) 자기 자리에 앉아 반듯한 자세로 먹는다. 3) 입 속에 음식물을 담은 채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4) 식사를 할 때에는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하며, 음식물을 흘리지 않는다. 5) 돌아다니며 먹거나 큰 소리로 떠들며 먹지 않는다. 6) 음식물을 남기지 않으며, 식사가 먼저 끝났다고 돌아다니거나 소란스럽게 행동하지 않는다. 7) 식사 중에 기침, 하품, 트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코를 푸는 등의 실례가 없어야 한다. 8) 식사를 마친 뒤에는 자기 주변을 정리하고 창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9) ‘잘 먹겠습니다.’는 말을 잊지 말고 감사한 마음으로 먹는다. 10) 식사 전은 물론 식사 후에도 필요하면 손을 씻는다. 11) 식사 후에는 조용히 독서를 하거나 운동장으로 나가 가벼운 놀이를 한다.
라. 학교 내 공공 시설물 이용 예절 1) 책·걸상에 칼로 흠을 내거나 낙서를 하지 않는다. 2) 책상에 걸터앉거나 흔드는 등 파손시킬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3)운동 기구나 놀이 기구 및 청소 용구 등은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루고 사용 뒤에는 바르게 정돈한다. 4) 수돗가에 걸레나 쓰레기 등을 버리지 않는다. 5) 급수대가 아닌 수도꼭지에 입을 대고 물을 마시지 않도록 한다. 6) 걸레를 빨 때는 양동이에 물을 받아 사용한다. 7) 수돗물을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수도꼭지를 잠그고 뒷정리를 한다. 8) 화장실에서는 조용히 하고 물을 알맞게 받아 사용한다. 9) 용변 후에는 꼭 물을 흘려보낸 뒤, 손을 씻는다. 10) 화단이나 잔디밭에 들어가 꽃과 나무 등을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