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방침 | 추진 내용 | 영역 | 담당 | 시기 | 목표 | 소질계발 | 비상 성장 카드(개인이력관리카드) 운영 | 교과 | 정보 연구 | 3월 | 1회 | 학력(학습태도경향, 지필평가결과) 관리카드 운영 | 교과 | 담임 | 분기 | 6회 | 인성(심리, 생활, 교우, 가정) 관리카드 운영 | 생활 | 담임 생활 | 계속 | 6회 | 진로(소질, 취미, 방과후참여, 동아리) 관리카드 운영 | 생활 | 담임 방과후 | 학기 | 4회 | 체력(paps, 체력, 줄넘기) 관리카드 운영 | 교과 | 체육 | 월별 | 8회 | 전인적 시상제 운영 | 생활 | 교무 | 계속 | 4회 | 그린마일리제 운영 | 생활 | 담임 | 계속 | 8회 | 칭찬나무 운동 전개 | 창체 | 생활 | 학기 | 2회 | 비상 내비게이션(생활 길잡이 책) 제작 활용 | 생활 | 생활 | 계속 | 3월 | 방과후활동의 다양화 | 맞춤식 방과후 활동(종목과 참여방식) 전개 | 방과후 | 방과후 | 학기 | 2회 | 교직원 예체능 동호회 운영 | 방과후 | 체육 | 계속 | 2회 | 특기신장(고운 글씨, 과목별 특기)과 전시회 | 교과 | 연구 | 학기 | 2회 | 1인 1운동, 1인 1악기 전개 | 생활 | 방과후 | 계속 | 자율 | 진로교육 | 학년별 현장학습 실시 | 교과 | 담임 | 3월 | 자율 | 우리고장 (한봉수, 초정축제) 행사 참여 | 창체 | 체험 | 분기 | 2회 | 체험 중심 교육과정 공동 기획 운영 | 교과 | 학년군 | 계속 | 자율 | 농촌체험, 조사활동 전개 | 창체 | 학년 | 분기 | 4회 | 프로젝트형 수업(역사와 지역축제) 운영 | 교과 | 학년 | 분기 | 4회 | 학년별 지역화 지도요소 추출, 운영 | 교과 | 학년 | 3월 | 2회 | 액션러닝(real issues) 수업 전개(ucc제작, 참여형) | 교과 | 학년 | 계속 | 자율 |
경영방침 | 추진 내용 | 영역 | 담당 | 시기 | 목표 | 학교체력 증진 | 줄넘기 급수제 실시 | 교과 | 체육 | 계속 | 8회 | paps 영역별 체력관리 | 교과 | 체육 | 학기 | 2회 | 배드민턴 (1인 1기) 실시 | 교과 | 체육 | 계속 | 자율 | 줄넘기 운동 전개 | 교과 | 학년 | 계속 | 자율 | 영양만점 급식 실시 | 식사 예절 지도 | 생활 | 학년 | 계속 | 자율 | 급식면허제 시행 | 생활 | 급식 | 학기 | 2회 | 공공장소 예절 생활습관 지도 | 교과 | 급식 | 3월 | 자율 | 편식 예방교육 지도 | 창체 | 보건 | 학기 | 2회 | 영양 건강교육 실시 | 교과 | 보건 | 계속 | 8회 | 정상적인 체육 여가활동 | 내실있는 체육교육과정 운영 | 교과 | 학년 | 계속 | 자율 | 체육과 음악교과의 융합지도 | 교과 | 학년 학예 | 계속 | 자율 | 지역복지시설 방문 봉사활동 전개 | 창체 | 교무 | 학기 | 2회 | 체육관 사용의 효율화 | 생활 | 연구 | 3월 | 1회 | 통합교육과정(1,2학년) 안의 체육영역 확보 | 교과 | 1,2학년 | 3월 | 1회 | 실기 위주의 예체능 수업 전개 | 교과 | 학년 | 계속 | 주2회 | 스포츠 강사와 협력적인 실기 수업(3∼6학년) 전개 | 교과 | 학년 | 계속 | 자율 | 배드민턴 랭킹리그전 운영 | 방과후 | 체육 | 학기 | 2회 | 가족(운동회) 전개 | 교과 | 교무 | 학기 | 2회 |
경영방침 | 추진 내용 | 영역 | 담당 | 시기 | 목표 | 예능 프로그램 운영 | 특색프로그램 띠앗활동전개(집중형) | 창체 | 생활 학예 | 계속 | 월4회 | 저․중․고학년 음악 표현교육 합반 운영 | 교과 | 연구 | 계속 | 월1회 | 찾아가는 ‘작은 음악회’ 운영 | 창체 | 교무 | 2학기 | 1회 | 찾아가는 봉사 예능 활동 전개 | 창체 | 생활 | 학기 | 2회 |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하는 동호회 운영 | 창체 | 연구 | 학기 | 2회 | 1인 1기 발굴 | 미니발표회(입학식, 방학식, 운동회, 졸업식) 정기적 전개 | 창체 | 교무 | 계속 | 4회 | 1인 1악기 문화인 육성 | 방과후 | 방과후 | 계속 | 자율 | 공동체 의식 함양 | 아토시장 전개 | 창체 | 환경 | 2학기 | 1회 | ‘봉사 인성 캠프’ 나눔(재능, 물품 제작) | 미술 교과 | 전담 | 학기 | 2회 | 주제형 활동수련캠프 전개 | 교과 | 체험 | 7/2,3 | 1회 | 청소년단체캠프 운영 | 생활 | 청소년단체 | 학기 | 2회 | 스포츠 데이 운영 | 창체 | 연구 | 월별 | 8회 | 학교 밭 활용 농사체험 | 창체 | 환경 | 봄, 가을 | 4회 |
경영방침 | 추진 내용 | 영역 | 담당 | 시기 | 목표 | 창의 체험활동 전개 | 학년식물 키우기 | 교과 | 학년 | 학기 | 2회 | 유실수 식재 관리 | 교과 | 환경 | 봄 | 2회 | 탐구주제 중심의 실습 관찰학습 | 교과 | 체험 | 학기 | 10회 | 미니 동물원 운영 | 교과 | 체험 | 학기 | 2회 | 발명기법 창의 수업 전개 | 교과 | 과학 연구 | 학기 | 자율 | 과학실 수업환경 현대화 | 교과 | 과학 행정 | 3월 | 1회 | 발명반 운영 | 창체 | 과학 | 4월 | 2회 | 영어 생활화 | 원어민 영어문화 캠프 운영 | 생활 | 영어 | 방학 | 2회 | 영어급수제 실시 | 교과 | 영어 | 학기 | 자율 | 잉글리쉬 존 운영 | 생활 | 영어 | 3월 | 1회 | 기초학력 보장 | 기초학력 보장 운영 | 교과 | 학력 | 방학 | 2회 | 개인 진로 탐색 활동 전개(진로검사, 캠프) | 교과 | 진로 | 학기 | 2회 | 개인 진로 인성카드 운영 | 생활 | 생활 | 학기 | 자율 | 전자책 도서관 활용 | 생활 | 도서 | 연중 | 자율 | 도서 목록화 정비 | 교과 | 도서 | 학기 | 2회 |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할 신문 구독 (영어·어린이신문) | 교과 | 도서 | 3월 | 1회 | (다독) 독서 운동 전개 | 교과 | 학년 | 학기 | 자율 | (슬로우 리딩) 독서 운동 전개 | 교과 | 학년 | 학기 | 자율 | 다양한 독후활동(토크쇼, 독후감, 골든벨 등) 전개 | 교과 | 학년 | 하반기 | 1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