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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 일본어 1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작성자 옥천여중 등록일 21.11.19 조회수 66
첨부파일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수업교과

생활 일본어

수업대상학급

1학년 2

이**

일시

2021.9.29.() 6교시

지도 단원명

6. いくらですか ·문화

주 제

일본의 음식과 식사 예절

성취기준

문화 일반 일본의 음식과 식사 예절을 알고 우리나라와 비교할 수 있다.

[9생일-05-04] 상호적 관점에서 한·일 양국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표현한다.

단원의 구성

1) 일본의 음식 문화 이해하기

2) 일본의 식사 예절 이해하기

3) 오니기리 만들기

단원재구성

일본 대중 음식의 특징을 이해하고 식사 시 지켜야 할 예절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국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다. 타코야키 만들기를 통해 일본의 음식문화를 직접 체험해보고 코로나로 인해 변화한 일본의 최신 식문화와 디저트 트렌드까지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수업의 흐름

Step 1> 일본의 대중 음식

- 덮밥, , 전골류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

Step 2> 일본인의 식사 예절

- Quiz를 통한 한국과의 식사 예절 비교

Step 3> ‘타코야키만들기

- 체험을 통한 식문화 이해

Step 4> 코로나로 인해 생겨난 유행

- ‘渡韓ごっこ가짜 한국 여행이란?

수업 설계 의도

기존의 단순 전달식으로 진행되던 문화 수업에서 벗어나 머리로 이해하고 상상하며 오감으로 직접 체험해보는 과정을 통해 상대주의적 관점으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읽어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첫 단계는 일본 대중 음식의 특징과 유래를 역사적·사회적 상황에서 바라보고 이름에 담긴 의미를 해석해본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퀴즈를 통해 일본인의 식사 예절을 알아봄으로써 가까운 나라임에도 서로 다른 문화의 존재를 사회의 환경적 맥락을 고려해 이해하고 인정함이 올바른 태도임을 알게 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마츠리 대표 음식인 타코야키 만들기를 통해 오감으로 느끼고 즐기는 체험을 경험함으로써 일본이라는 나라의 문화에 대한 호감과 흥미를 증폭하는 시간을 갖는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코로나로 양국의 직접적 문화교류가 어려워진 현 상황에서 2021년 일본에서는 어떤 새로운 한류의 바람이 유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일본을 비롯한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열리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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