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배움공동체 수업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0512 기술가정 3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작성자 옥천여중 등록일 21.11.19 조회수 64
첨부파일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수업교과

기술·가정

수업대상학급

3학년 3

안**

일시

2021.5.12.() 6교시

지도 단원명

04. 정보통신 기술의 창의적 문제 해결

주 제

AI 에디터와 AI 모델링을 이용한 SW 교육

성취기준

[9기가04-18]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단원의 구성

. 세상과 소통하는 기술

01. 정보 기술 시스템

02.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과 발달

03. 통신 매체의 이해

04. 정보 통신 기술의 창의적 문제 해결

단원재구성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프로젝트와 기술·가정

수업의 흐름

[HOP] 활동 돌아보기

1. AI 보드와 에디터를 이용한 프로그램 되돌아보기

2. 퀵드로우(Quick, Draw!)를 이용한 인공지능의 이미지 학습의 안내

. https://www.https://quickdraw.withgoogle.com/

. 그림 그리기를 통한 문제 제출 후, 누적 및 축적된 AI의 학습 데이터를 학생들이 확인하기

[STEP] AI 에디터를 이용하여 AI 모델링 하기

1. 이미지 모델링을 이용한 AI의 활용방안(산불확인)

. AI 이미지 모델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

. AI 이미지 모델링을 위한 사진 제시()

. AI 이미지 모델링을 위한 사진 제시(불난 산)

. AI 이미지 모델링의 학습 후 테스트 사진을 제시(테스트 사진)

2. 이미지 모델링을 이용한 AI의 활용방안(안전계단)

. AI 이미지 모델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

. AI 이미지 모델링을 위한 사진 제시(계단)

. AI 이미지 모델링을 위한 사진 제시(위험한 계딴)

. AI 이미지 모델링의 학습 후 테스트 사진을 제시(테스트 사진)

3. AI의 학습에서 빅데이터의 필요성을 안내

[JUMP]

1. 이미지 모델링을 이용한 마스크 인식 프로그램 만들기

. 학교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AI 이미지 모델링을 제시(마스크 착용 인식)

. AI의 학습을 위한 마스크 착용 사진과 마스크 미착용 사진 데이터를 직접 만들기

. 직접 만든 사진데이터를 활용한 AI 이미지 모델링 만들기

수업 설계 의도

. 학생들의 의식과 시선을 확장하고, 4차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인 문제해결력과 창의적인 사고 등을 함양하고, 자기 자신의 주체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개념과 정의를 단순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및 일상생활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AI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데 문제 상황의 인식과 해당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방안을 선정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 평소 인식하고 있는 문제 상황을 AI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해결하기 위한 설계 및 알고리즘의 구조화를 통해 논리력, 유창성, 융통성, 문제해결력 등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

. 온라인 콘텐츠와 크롬북의 사용으로 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의 습득력과 디지털 디바이스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하여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데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겸비한 인재로 성장시킬 수 있다.

 

이전글 20210929 일본어 1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다음글 20210512 과학 2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