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배움공동체 수업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0512 사회 1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작성자 옥천여중 등록일 21.11.19 조회수 41
첨부파일

1.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수업교과

사 회

수업대상학급

1학년 4

한**

일시

20215126교시

지도 단원명

자연재해의 발생

주 제

자연재해 발생지역 주민 생활 전문가 되어보기.

성취기준

[9(지리)05-03]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거나 감소한 지역을 비교하여,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단원의 구성

1) 자연재해의 발생

2) 자연재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

단원재구성

자연재해의 원인, 피해, 대책에 대해 피상적으로 가르치는 것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이 ○○ 주민 생활 전문가가 되어 또래 교수를 할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하였다.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 협동하여 확산적인 발문에 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자연환경 속에 적응하는 인간 생활의 모습을 스스로 분석하고 발견해 나가는 시간을 갖고자 하였다. 또한 비전 프레임활동에서 학생들이 사진 속에 실제로 들어가 있는 것처럼 상상해 보게 하여 글로는 표현하기 힘든 의미 있는 정보를 발견하고 이미지를 분석하여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의 흐름

직소 수업

: 협동수업의 한 형태로, 전문가 협력학습 혹은 과제 분담 학습 모형으로 학습 내용을 4-6개의 하위 주제로 나눈 후, 학생들이 한 주제를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전문가가 된 후에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형태의 수업.

원 집단 활동

사진 속으로 들어가기를 통해 사진 속 주인공이 되어 상호 이야기 해보기.

전문가 활동

내가 ○○ 주민생활 전문가라면?’

전문가 집단으로 이동하여 비전프레임을 작성하고, 자연재해 속 주민생활 파악하기.

원 집단의 재소집

전문가 집단에서 이야기 나눈 내용을 원집단에서 공유하기

비전문가는 전문가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전체 내용 확인하기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학급 전체에서 확인하고 이해하기

수업 설계 의도

사회 교과 내용을 주로 교사 중심의 강의식으로 진행되는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중심의 강의와 모둠 활동이 합쳐진 직소모형의 모둠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연환경 속에 적응하는 인간 생활의 모습을 탐구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첫 단계는 사진을 보고 화면 속 사람이 된다면어떤 느낌, 생각을 가진지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지진, 화산, 홍수, 가뭄 속 사람들의 사진에 감정 이입을 하고 자연재해 발생 지역 주민들의 생활 모습에 흥미를 갖는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비전프레임 속 질문을 전문가 집단끼리 상의하여 해결하면서 해당 주민생활 모습을 파악한다. 또한 힌트카드 봉투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제공함으로써 그 자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원집단으로 이동하여 전문가 집단에서 나눈 내용을 원집단의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개인별로 맡은 주제를 원집단 친구들에게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맡은 주제를 책임감 있게 탐구하고 서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전체적으로 활동 내용을 확인하여 내용적인 측면을 놓치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학생들이 모둠 학습을 통해 내용을 스스로 탐구한 후에 내용을 확인하여 자연환경 속에 적응하고 대비하는 주민 생활의 모습에 대해 더욱 견고하게 학습할 수 있다.

 

이전글 20210604 3학년 수학 전체공개제안수업과정안
다음글 20210423 3학년 미술 전체공개제안수업 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