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배움공동체 수업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0423 3학년 미술 전체공개제안수업 과정안
작성자 옥천여중 등록일 21.11.19 조회수 40
첨부파일
210423_3학년미술.pdf (328.85KB) (다운횟수:55)

<배움중심 교수학습과정안>

수업교과

미 술

수업대상학급

3학년 6

박**

일시

20214236교시

지도 단원명

감상

주 제

그림으로 세상 읽기

성취기준

9327] 시대별 미술작품의 특성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903-03]미술 용어와 지식을 활용하여 작품의 내용과 의미를 배경과 관련지어 해석할 수 있다.

단원의 구성

1) 동양미술(한국화)과 서양미술의 이해

2) 현대미술의 흐름과 이해

단원재구성

일반적으로 동서양 미술감상수업은 시대구분에 따라 가르치거나, 동양·서양미술을 따로 분리해서 분절적으로 가르쳐왔다.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문화·생활상·추구하는 이상 등이 녹아있음으로 본 수업에서는 작품을 관찰·분석·유추하는 등의 해석과정을 통해 동서양 미술의 차이를 비교·통합하여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였다.

수업의 흐름

Step 1> 김홍도의 씨름도

- 퀴즈로 풀어보는 그림 속 이야기

Step 2> 김홍도와 신윤복의 작품 비교로 작가의 특성 찾기

Step 3> 동양미술(한국미술)과 서양미술의 비교

-김홍도<서당도>와 얀 스테인<마을학교>

수업 설계 의도

기존의 단순암기식으로 진행되던 감상수업에서 벗어나 작품에 대한 관찰을 시작으로, 모둠토의 과정을 통해 작품 속에 숨겨져 있는 역사적 의미와 시대상을 읽어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첫 단계는 퀴즈를 통해 씨름도작품을 자세히 관찰하며 그림을 보는 것만이 아닌 읽어내는 연습을 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김홍도와 신윤복의 그림을 비교하며 표현방식의 차이를 찾아내고, 동시대 작가이면서도 서로 다른 독창적 예술세계를 구축했음에 다양성의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김홍도와 얀 스테인의 작품을 관찰하며 동서양 미술작품을 분석과 유추를 통해 해석해보고, 그림 속에 그들이 표현하고자 했던 세계관이 반영되었음을 알게 한다.

또한 이 수업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유하며 소통 능력을 기르고, 생각의 전환과 확장으로 그림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갖길 바란다.

 

이전글 20210512 사회 1학년 공개제안수업과정안
다음글 국어 교과서 밖표현기법 파악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