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적 인재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은 선행학습이 아닌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작성자 류은숙 등록일 14.07.17 조회수 475

창의적 인재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은

 

행학습이 아닌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옥천여자중학교

 

󰊱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과정을 스스로 이끌어 나가는 학습활동을 의미합니다. , 학습자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은 고립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적인 학습이 아니라 오히려 교사, 학부모, 동료 등 다양한 형태의 조력자와 협력하면서 이루어지는 보다 높은 차원의 학습 방법을 의미합니다.

 

󰊲 왜 자기주도학습인가?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는 많은 지식을 아는 것보다 기존지식을 잘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창의적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적 인재는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에서 키워집니다.

 

󰊳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1) 자신의 변화에 대한 인식

공부에 대한 흥미가 증가한다. + 끊임없이 질문이 떠오른다.

󰀻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길러진다.

(2) 집중력이 향상됨

필요에 의해 혹인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노력하고 훈련하면 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다.

(3)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울 수 있음

학습에 대해 흥미를 느끼면 본인이 성취할 구체적인 목표가 생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학습동기가 유발된다.

(4) 자신감이 향상됨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은 학생은 학습동기가 유발되면서 자신감과 도전정신도 함께 증가한다.

(5)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용이함

능동적으로 시간을 배분해 할 일을 해 나가면 시간 관리 능력과 시간 조절 능력을 몸소 익힐 수 있다.

󰊴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당부

자기주도학습 권위자로 잘 알려져 있는 김판수 교수자녀의 자존감을 높여 주기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가 작은 성취감을 이루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전글 가정통신문 여름 방학 건강 안내문
다음글 학생 생명존중ㆍ자살예방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