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느 지능이 높은가 잘 관찰해 보고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여쭈어 보고 꾸준히 개발하도록 노력합시다. Gardner의 9가지 지능
지능 |
최종 상태(예) |
핵심 요소 |
논리-수학적지능 |
과학자, 수학자 |
논리적 혹은 수적 형태에 민감성 및 식별하는 능력 : 긴 연쇄적 논리를 다루는 능력 |
언어적 지능 |
시인, 언론인 |
언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민감성 |
음악적 지능 |
작곡가, 바이올리니스트 |
음의 리듬, 가락(고저), 음색을 제작하고 감상하는 능력 : 음악적 표현의 다양한 형태의 감상 |
공간적 지능 |
항해가, 조각가 |
시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 자신의 지각을 변환시키는 능력 |
신체-운동적 지능 |
무용가, 운동가 |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 : 운동, 경기, 신체에 관련된 사물을 숙련되게 다루는 능력 |
개인간 지능 |
심리치료사, 제일즈맨 |
타인의 기분, 기질, 동기, 욕구를 식별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
개인내 지능 |
자세하고 정확한 자기지식(self-knowledge)을 나타냄 |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감정의 차이를 식별하며, 그것을 행동하는데 활용하는 능력 : 자기 자신의 강점, 약점, 기대, 능력에 관한 지식 |
자연관찰 지능 |
사냥꾼, 과학자 |
동식물이나 주변에 있는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 |
신존 지능 |
아동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음 |
인간의 존재 이유, 삶과 죽음의 문제, 희로애락, 인간의 본성, 가치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