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사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협동학습의 인성교육 효과
작성자 김영희 등록일 10.06.16 조회수 29

학습방법을 통한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협동적 학습구조가 적당합니다.
적용할 수 있는 학습모형으로는
1. 집단 탐구(GI) 학습모형
2. 능력별 팀(STAD) 학습모형
3. Jigsaw 학습모형
4. Peer tutoring(동료지도학습)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은 다음과 같은 정의적 효과가 있습니다.

1. 학습자들 사이의 자발적, 개인적 접촉이 증가된다.
2. 집단 소속감이 증대된다. 행동이 줄고 도움되는 행동이 늘어난다.
3.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협동적인 소집단 활동이 이루어진다.
4. 소집단 내에서 동료들끼리 긍정적으로 정보를 나누고 상호 작용한다.
5. 자신의 의견을 기꺼이 표현하고 토론한다.
6. 어러 가지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과의 관계 태도가 개선된다.
7. 동료들간의 인간적인 우정 관계가 증대된다. 교사, 학교, 학급, 교과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게 된다.
8.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을 가진다.
9. 긍정적 심리적 작용이 이루어진다.
10. 높은 학습동기를 가진다.
11. 동료를 학습자료원으로 대한다.
12. 효율적인 비판적 사고력을 발휘한다.
13. 학습 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동이 줄고 도움되는 행동이 늘어난다.

이전글 바위
다음글 '나' 자신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