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 홍보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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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정아 | 등록일 | 09.11.12 | 조회수 | 2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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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교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기 위하여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나. 학교는 학교 교육의 방향과 중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추구하고, 학교 구성원들이 교육과정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도록 한다. 다. 학교는 ‘교육과정의 적극적 재구성’이라는 관점에서 현행 교육과정 및 자율화 방안을 최대한 활용하여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라. 학교와 교육청은 ‘교직원 인사의 자율화’, ‘자율학교 확대’, ‘학교 현장 지원 체제 구축’ 등 <학교단위 책임 경영을 위한 학교 자율화 추진 방안(’09.6.11)>과 연계하여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여건을 구비해 나간다. 마.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를 수렴하고, ‘학교교육과정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 등의 협의 및 심의를 거쳐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추진한다. 사. 교육청은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추진을 위하여 관련 규정 등을 재정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1) 국민 공통 기본 교과별로 연간 수업 시수의 20% 범위 내의 증감 운영 ① 교과별로 20% 범위 내에서 시수 증감이 가능하되, 학년별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미만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어느 교과의 수업 시수를 20% 감축한다면 감축한 분량을 다른 교과에서 증배하여 연간 총 수업 시간 수를 유지해야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수업 시수의 감축 없이 증배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학년 단위 집중 이수로 인해 학년별 총 수업 시간 수가 달라지는 경우, 해당 학년의 총 수업 시간 수를 충족한 것으로 간주한다. ② 고등학교에서는 수업 시수의 증감을 단위제와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③ 교과 수업 시수의 증감시 동학년 모임, 교과별 모임 등을 통해 교과 교육 내용을 재구성하도록 한다. ④ 교과 교육 내용의 재구성은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실시하도록 한다. - 증배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보충․심화하기 위해 교과별로 다양한 주제를 실천 중심으로 운영한다. - 감축의 경우, 교과 교육과정의 어느 한 부분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2) 재량 활동과 특별 활동의 통합 운영 학교의 여건에 맞게 통합 운영하되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① 교과 이외의 창의적 체험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창의적 재량 활동과 특별 활동의 통합은 유사 영역에 대한 ‘운영 방법 중심의 통합’이 되도록 한다. ③ 내용과 활동 영역에 따라 창의적 재량 활동 중심 또는 특별 활동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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