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추진 목표 학교 구성원의 참여 소통 협력을 바탕으로 학교교육의 자율성을 신장하고 그에 따른 책무성을 제고 학교 교육활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그 개선 방안을 모색 교육활동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하여 학교혁신 문화를 확산 학교교육의 책무성 및 학교운영의 자율성 제고 학교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II. 기본 방향 평가 주기(기간): 1년(2018. 3. 1. ~ 2019. 2. 28.) 평가 지표: 공통지표(4), 자율지표(6) 평가 방법: 학교자체평가(정성평가 및 정량평가 실시) 학교자체평가 지표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해 연중 평가 자료 수집‧분석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우수사례 확산 및 개선 계획 수립 2019년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반영하여 학교교육의 질 관리와 개선자료로 활용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결과 공개: 학교 홈페이지(계획, 결과) 및 정보공시(결과) 평가 자료 작성 기준일은 2018. 11. 30.로 하고 2018. 12. 28. 학교자체평가 결과 내부결재 완료
III. 단계별 추진 계획 1. 학교자체평가 지표 가. 공통지표 영역 | 평가 지표 | 평가유형 | 자료 출처 |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Ⅰ-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정성 | 학교 |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Ⅰ-2-1.학교업무 효율화 | 정성 | 학교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Ⅰ-3-1.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 정성 | 정보공시, 학교 | 4. 학교교육 만족도 | Ⅰ-4-1.학교교육 만족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 정성 (정량) | 학교 | 계 | 정성4 | |
나. 자율지표 영역 | 평가 지표 | 유형 | 자료 출처 |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II-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 정성 | 학교 | II-1-4.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 정성 | 학교 | 2. 교육활동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 II-2-1. 내실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 정성 | 정보공시, 학교 | II-2-2.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 정성 | 학교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II-3-1. 기초학력 향상 | 정성 | 학교 | II-3-16. 학생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노력 | 정성 | 나이스, 학교 | 계 | 정성6 | |
4.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연중 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정량지표: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조사 정성지표 - NEIS, 정보공시, 에듀파인, 학교 자료 - 학생‧학부모‧교직원 면담 등을 통하여 자료 수집
5. 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학교자체평가 자료 및 결과에 대한 교직원 협의를 통한 의견 수렴 학교자체평가 계획서의 서식을 참조하여 정성적으로 작성 최종 통합 조정, 상호 모순 점검, 누락 여부 확인 평가 결과 작성 전에 학교자체평가 위원회 협의 지표별 담당자가 각각 작성하고 평가위원간, 평가위원별 평가 후 보고서 완성 6. 자체평가 결과 외부 공개 구분 | 학교 홈페이지 | 학교 알리미(정보공시) | 탑재 기한 | 2019. 1. 31.까지 | 2019. 1차 정보공시일까지 | 공개 내용 |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총평 및 우수사례 |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총평 및 우수사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