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사항
|
◦ 교육과정 편성시 학교 구성원간 협의를 통하여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등 민주적으로 학교를 운영함.
◦ 특수교육대상 학생 개개인의 수준, 특성 및 장애 정도를 파악하고,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시함.
◦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해 사전조사(가정통신문)를
통해 수요조사를 한 후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다양한 분야의 수준별, 소인수로 구성된
강좌를 운영하였고 만족도가 높았음.
◦ 도서관 사서교사가 학생지도로 음성교육장 지도교사상을 받았고, 학생 댄스 동아리 지도교사가
충북교육감 지도교사상을 받았고, 체육교사들도 음성교육장 지도교사상과 1등위 지도교사상을 받았고, 자유학기제 지도교사도 음성교육장 지도교사상을
받았고, 과학교사가 영재교육지도로 충북교육감 지도교사상을 받는 등 성과가 돋보였음.
|
개선이
필요한 사항
|
◦ 노후화된 화장실과 에어콘 등의 시설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절대적인 불편감이 학교만족도 조사에 반영되었기에 개선이 필요함.
◦ 또래 멘토링을 통하여 부진 학생들의 대인관계 개선 효과와 멘토 역할 역수행 등의 개선 효과는 있었으나 실제적인 기초 성적 향상의
개선율은 보통이었음.
|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
◦ 학교 건물 창틀, 창문, 출입문의 보수가 이루어져 조금 더 쾌적한 환경이 되었으나, 빗물이
새는 천정이나 복도가 있고 지진으로 노후화된 건물이 흔들려 건물 자체의 신설이 필요함.
◦ 교육연구실 1실이 증설되어 학생지도의 효율성이 증대되었으나 교과교실 마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총평
|
◦ 교육복지 우선사업 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들에게 사제 멘토링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체험과 문화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음.
◦ 무극공동체 생활 협약, 무극인의 약속이 선포되어 민주적 학교 운영을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경험했음.
◦ 교육과정과 학생 생활 규준에 대한 학생의 의견이 학생회 자치활동에 의해 수렴되고 학교 운영에 반영되는 것이 학생의 민주 자치
의식을 높였음.
◦ 교과협의회의 활발한 활동으로 교사 상호간의 협력 체제가 긴밀하므로 참여∙소통∙협력의 교육공동체를 구현하고 있음.
◦ 개별화 교육에 대해 학부모의 참여도 활발하고 만족도도 높음.
◦ 1학년 자유학기제와 더불어 2, 3학년도 다양한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진로직업교육과
체험학습이 실시되어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임.
◦ 파이팅반 수업 및 방과후 수업 활성화를 통하여 전반적으로 낮은 학업성취도와 기초학습능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함.
◦ 교육연구실 1실이 증설되어 학생지도의 효율성이 증대되었으나 교과교실 마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