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폭력 피해학생
징후 체크 리스트
학교
영역
|
학교성적이 갑자기 급격히 떨어진다.
|
학원이나 학교에 무단결석을 자주하거나 학교가기를 싫어하고, 그만두거나 전학을 가고 싶어한다.
|
학용품이나 교과서가 자주 없어지거나 망가져 있다.
|
노트나 가방, 책 등에 낙서가 많이 있다.
|
학교가거나 집에 올 때 많은 소요시간이 걸린다.
|
친구
관계
영역
|
괴롭힘 때문에 입은 피해에 대해 자주 말을 한다.
|
문자나 메신저를 할 친구가 거의 없다
|
친구의 전화를 받고 불안해 하거나, 전화를 받고 갑자기 외출하는 경우가 잦다.
|
자신이 아끼는 물건을 자주 친구에게 빌려 주었다고 한다.
|
신체적 영역
|
몸에 상처나 멍 자국이 있다.
|
머리나 배 등이 자주 아프다고 호소한다.
|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며, 잠꼬대 앓는 소리를 잘 낸다.
|
집에 돌아오면 매우 피곤을 호소한다.
|
작은 일에도 깜짝 놀라고, 신경질적으로 반응한다.
|
학교에서 돌아와 배고프다며 폭식을 잘한다.
|
정서-행동
영역
|
내성적이고 소심하며 초조한 기색을 자주 보인다.
|
부모와 눈을 잘 마주치지 않고 피한다.
|
이전보다 자주 용돈을 달라고 하며, 때로는 훔친다.
|
최근 화를 자주 내고, 눈물을 자주 보인다.
|
컴퓨터 게임에 몰두하거나 게임을 과도하게 한다.
|
2. 학교 폭력 가해학생
조기 징후 체크 리스트
학교
|
반에서 특정한 아이들과만 잘 어울린다
(예: 일진회, 폭력서클 가입 등)
|
음주나 흡연, 잦은 노래방 출입이 잦다
|
밤늦게까지 친구들과 어울려 귀가 시간이 늦어지고 불규칙 하다
|
친구들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걸 두려와 한다.
|
비행(금품갈취, 절도, 집단폭력 등)을 한적이 있다.
|
가정
|
사주지 않은 고가의 물건을 가지고 다니며, 빌려준 것이라고 한다.
|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
집에서 받는 용돈보다 많이 쓰고, 부모에게 비밀이 많아졌다.
|
학교 폭력이 발생하게 되면 피해학생
은 부모나 형제, 교사나 친구에게 피해 사실을 암시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게 되며, 때로는 폭력의 고통으로 인해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학부모님과 학교의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본교에서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