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충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이들의 사회성을 키우는 8가지 노하우
작성자 김미정 등록일 11.04.14 조회수 350

<아이들의 사회성을 키우는 8가지 노하우> 

 

▣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마라

 아이들은 한순간 어른처럼 행동하다가도 곧 아이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이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이의 성숙도를 넘어서는 압력을 주면 도리어 자신감을 잃고 사회성 키우기를 방해하는 수가 있다. 6,7살 정도면 다른 아이와 장난감을 함께 가지고 놀지만, 다른 사람의 욕구를 생각할 수 있으려면 8∼10살이 넘어야 한다.

  ▣ 아이의 스타일을 존중하라

  모든 아이가 사교적인 것은 아니다. 자녀가 여러 아이들과 같이 생활하는 것을 싫어하면 그것을 존중해 주라. 대신 한두 명의 아이들과 놀도록 지도하는 것이 낫다. 한 번 사회적 경험에서 성공하면 앞으로 나갈 자신감을 얻는다.

  ▣ 감정 이입을 설명하라

책, TV쇼, 영화를 고를 때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택하고, 주인공의 성격을 설명해준다. 왜 주인공이 울거나 도망 가고 거짓말을 하는지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가르쳐줘라

아이가 친구를 구박하면 왜 그랬는지 감정을 설명하는 단어를 사용해 물어 보라. 갑돌이가 너 말고 갑순이랑 놀아서 질투가 나서 갑돌이를 밀었니? 하는 식이다. 아이들은 행동하기 전에 자신의 감정을 알리기를 원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말이다.

  ▣ 좋은 예를 보여줘라

남의 말을 잘 듣는 법, 타협하는 기술을 그림처럼 자세히 설명해준다. 아이가 어떻게 느끼는지, 친구의 감정을 어떻게 느끼는지,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지적해 준다.

  ▣ 거래기술을 가르쳐라

아이가 한 개의 팔찌를 놓고 친구와 서로 먼저 하겠다고 싸우고 있다고 하자. 이때 교섭자가 되어 거래를 도와준다. 한 아이가 간식시간까지 팔찌를 한 후 나머지 아이에게 차례가 가게 해주는 식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 아이를 심문하듯 다그치지 마라

 부모들은 아이의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너 갑돌이 울리지 않았지?", "갑돌이가 너랑 같이 놀았니?" 하는 질문 을 던지기 좋아한다. 그러나 이런 질문은 아이가 잘 행동하는지를 의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대신 "오 늘 기분이 어땠니"라는 식으로 아이에게 대화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 잘한 일은 칭찬하라

친구와 만남을 계획하거나 친구의 감정을 상하게 한 것을 사과하는 등 사회성을 키우는 일을 하면 많은 칭찬을 해준다.

 

 

                                                                                                   - 친한친구 Wee 클래스 상담실-

이전글 아이의 의욕을 키워주는 7가지 법칙
다음글 좋은 부모님의 유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