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을 통해 친구들과 행복한 학교 만들어요 |
||||||
---|---|---|---|---|---|---|
작성자 | 장영란 | 등록일 | 14.07.11 | 조회수 | 133 | |
첨부파일 | ||||||
□ 매곡초등학교(교장 김승균)는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바른 인성함양을 위하여 2014학년도 또래상담도우미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또래상담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생활 경험 및 가치관을 지닌 또래가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이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도움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은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또래를 통해서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또래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책임 있는 또래로서 상담자를 육성하여 바람직한 대인관계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제도이다. □ 본교에서 실시하는 또래 상담 교육 및 상담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이용하여 주 1시간씩 실시하며 지도 교사는 ‘소통·공감’교재를 활용하여 상담자의 역할을 하는 또래상담도우미를 육성하고 있다. 상담자가 된 친구들은 교실로 파견되어 내담자 친구의 학습을 돕고, 놀리거나 따돌림을 받지 않도록 도움을 주며, 전반적인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고민을 들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이러한 또래상담도우미프로그램의 꾸준한 교육 및 활동을 통해 본교 학생들은 즐겁고 신나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 4학년 박세은학생은 ‘또래 상담을 통해 평소에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친구의 고민이나 힘듦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게 되었다. 이렇게 친구의 고민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 나누며 소통함으로 친구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었고 이해하게 되어 서로가 진정한 친구가 된 것 같아 행복한 시간이였다’고 말했다.
□ 이번 교육은 6월 23일(월) 또래상담자로서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해 준 학생들에게 수료증과 뺏지를 수여하며 앞으로의 또래 상담 도우미로서의 책임감을 부여함과 동시에 친구의 의미와 친구관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본교의 이러한 노력을 통해 매곡초 학생들 스스로가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친구가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주고, 받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
이전글 | 6.25 기념행사 및 추모식 참여 |
---|---|
다음글 | 카자흐스탄 친구들과 발명가의 꿈을 키워가는 매곡초 어린이(6/20(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