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니코틴과 뇌의 관계
작성자 이영순 등록일 10.09.28 조회수 212
 

 

니코틴과 뇌의 관계

1. 목적지인 뇌에 이르기까지 니코틴의 행로

담배 연기 속의 증기 → 기관지 → 폐 → 폐 속의 모세 혈관 → 혈액 → 심장 박동을 타고 전신 → 뇌혈관 → 뇌의 신경조직


이렇게 담배 연기를 빨아 들인 후에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여 첫 효과를 내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얼마인지 아세요? 불과 8초 밖에는 걸리지 않는답니다.


2. 니코틴이 뇌에 주는 영향

혈액이 온 몸을 한 바퀴 돌고 나면 흡수된 니코틴의 35%가 이미 뇌에 전달됩니다. 나머지 65%는 신체 구석구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니코틴은 배설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 있는 동안 뇌에 계속적인 충격을 줍니다.


3. 뇌 기능에 찾아오는 변화

니코틴은 신경 세포들간의 전달에 직접 관여하여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냅니다. 뿐만 아니라 니코틴의 성분 상 뇌 속의 신경 전달 물질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뇌의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주며 중독(의존)을 일으키게 됩니다. 다음은 니코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변화들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 내성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더 많은 니코틴을 섭취하게 되며, 니코틴 섭취를 의지력으로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 금단 증상

니코틴이 계속 공급되지 않으면 약물 중단에 따른 신경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각종 약효

담배를 피웠을 때 긴장이 풀린다든지, 집중력이 높아진다든지, 담배를 안 피우다가 한 대 피웠을 때 안도감을 느끼게 되는 것 등은 모두 중추 신경의 증상입니다. 이것은 니코틴이 뇌세포에 작용하는 강력한 향정신성 약물이라는 증거입니다.

                                          

                                                 - 금연 길라잡이-

이전글 해열진통제에 의한 청소년 약물 오.남용 예방
다음글 잘못된 음주 상식